학교붕괴원인과대안모색

1. 학교야거북이학교야뭐하니.hwp
2. 학교야거북이학교야뭐하니.pdf
학교붕괴원인과대안모색
학교야, 거북이 학교야, 뭐하니
- 학교붕괴와 원인 그리고 대안 모색

우리를 지배하는 이념들

학교가 붕괴되고 있다는 말이 20세기가 저물고 있는 시점에 들리고 있다. 일찍이 ‘학교 위기’를 논한 적은 많았지만 ‘학교 붕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경우는 최근의 일이다. 위기를 넘어서 붕괴로까지 이르게 된 학교의 문제는 이제 교사와 학생 사이에는 공공연한 일이 되고 있다. 한탄하는 교사와 능청떠는 학생 사이에 학교의 붕괴는 서서히 아니 급작스럽게 우리 시대의 화두(話頭)로 떠올랐다.
90년대 우리 주변에 맴돌며 우리를 지배했던 낱말들 중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세계화, 신자유주의 그리고 IMF 라는 말이 있다.
20세기 후반 우리의 지배이념 중 하나인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역사, 이념, 정치와 같은 큰 이야기는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나는 나라는 작은 이야기만이 존재할 뿐이다. 이제까지 우리가 알고 있었던 선과 악의 개념은 없다. 선과 악은 상대적일 뿐이다. 마치 영화 「페이스 오프」같이 형사와 악당이 뒤바뀔 수 있는 것이 지금의 세계이다. 이제 세계는 선과 악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다. 과거의 전통은 무의미하다. 정상적인 것과 비정상적인 것은 없다.”
세계화는 “이제 국가와 국가 사이의 경계도 없어지고 정보로 얽혀 있는 세계만 존재한다. 이제 조국, 민족이라는 단어는 사라졌다. 남은 것은 네트워크적인 공간만 존재한다. 모든 것은 상호연계망 속의 일부분일 뿐이다.” 라고.
그리고 신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 시장의 자유만이 있을 뿐이다. 문제는 경쟁력이다. 모든 것은 자본(돈)에 의해 결정될 뿐이다. 이제까지 국가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보호자로 여겼던 시대는 지나가고, 모든 것은 홉스가 말한 것처럼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라는 정글의 법칙만이 존재할 뿐이다. 너를 보호해 줄 국가가 사라진다면 너는 스스로를 보호해야만 한다. 너의 가난을 구제해 줄 보호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