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위의 초등학생이나 중,고등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주 5일 수업제로 인해 쉬게 되는 토요일, 소위 ‘놀토’라고 부르는 날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토요일 아침에 밖을 나가보면 PC방이나 거리에서 어린 학생들이 시간을 때우는 것 을 종종 보게 된다. 부모와 여가시간을 함께 보내며 가족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하거 나, 혼자 학습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려는 본래의 목적이 제대로 달성되고 있지 않은 것 이 현실이다. 학교자체에서나 교회, 사회복지관 등에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등으로 해결책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우리는 주 5일 수업제가 도입된 배경과 과정, 문제점 등을 알아보고 수업제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2. 의미 설명
1) 주 5일 근무제
보편적 의미는 ‘주당 노동시간이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어 1주일에 8시간씩 5일을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법정 노동시간을 주당 40시간 이내로 한정하면, 하루에 평균 8시간씩 노동을 하게 되어 1주일에 5일만 일을 하면 된다. 주 5일 근무제 는 1주일에 5일 동안 일을 하고 나머지 2일은 쉬는 제도를 말한다.
2) 주 5일 수업제
주5일 근무제의 뒤를 따라 도입된 것으로, 속칭 ‘놀토’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 초 중고등학교에서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주당 5일 간 수업을 하는 제도이다. 아직까 지는 월 2회로 시행되고 있으며, 2008년까지 매주 5일 수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