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이란- 교육의 적절성 보장이 개인의 소질을 한계까지 개발해야겠다는 교육이상의 표현이라면 통합교육 운동은 장애아동이 전체 사회속에서 총체적 경험을 쌓아가면서 사회성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인식하도록 조성되어야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적절한 교육의 보장운동의 핵심이 “개별화교육계획(IEP)”이라면 여기서 개별화의 의미가 구명되어야 한다. 개별교육계획이 아니다 . 가정교사나 고립된 개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집단속에서 개인의 극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사람은 총체적 사회에서 생존한다. 장애자만이 사회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 가지 특성에 있어서 다양성을 갖고 있으며 이런 다양성 속에서 아동은 성장하고 교육받아야 성인이 되어도 사회를 바르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미국장애자 교육법에서는 적절한 교육의 보장을 위한 6대원리중 하나로 “제한적 환경의 극소화”를 들고 있다. 가능하다면 일반학급으로 보통의 사회로 장애자가 보내져야한다는 생각이다. 특히 이런운동은 1960년대 통합교육운동을 거쳐 1970년대 중반 통합교육운동인 메인스트림으로 발전되어 왔다. 60년대의 통합교육은 다분히 정상 대 장애의 통합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70년대의 통합교육은 “우리” “모두” “함께”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너와 나의 통합이 아니라 모든 인류의 하나됨과 공영을 의미하는 철학의 변화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원리 이태영)
* 통합교육의 문제가 나오게 된 경유
여러 안 중에 다수결을 통해서 결정하였으며, 이문제는 지난 11일 MBC 2580에서 나온 문제이기도 하며 교사로써 한 번쯤 생각해볼 문제라 생각되어졌다.
* 통합교육의 긍정적인 면
1. 통합교육울 실시하면 아동의 사회성 개발에 도움이 된다. -장애아의 인성교육의 문제
2. 세계의 추세와 부합된다.
3. 장애인 교육의 완성된 형태라 볼수 있다. 즉 우리가 추구해야할 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