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매란
치매는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外因)에 의해서 기 질적으로 손상 내지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 능이 감퇴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기능 또는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을 상 실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을 일괄하여 지칭하는 것이다. 치매는 지능이 완전히 발달한 후에 후천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에서 정신지체와 구별되고 발생한 장애가 일정 기간 이상 지속된다는 점에서 섬망과 구별된다(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
치매(dementia)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dement에서 유래된 말로서 “out of mind, 즉 ‘정 상적인 마음에서 이탈된 것’, ‘정신이 없어진 것’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치매는 주로 노년기에 많이 생기며, 현재 심장병, 암,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 사인(死 因)으로 불릴 정도로 중요한 기질성 장애의 하나이다.
2. 치매환자는 얼마나 많은가
1) 4대 주요 死因: 심장병, 암, 뇌졸중 다음으로 많다.
2) 65세 노인 중 5-10%, 나이가 5세 증가하면 치매율은 2배로 증가한다.
80세 이상 고령자들은 70대 노인들보다 5배 많다.
3) 한국의 치매 환자의 수를 잠정적으로 추정해 보면 1990년에 이미 20만명에 이르렀고, 2020년에는 무려 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의 경우 400만명이 넘는 치매 환자가 있으며, 4위의 사망원인으로 연간 1000억불 이상의 비용이 든다.
3. 치매의 종류와 발병 원인
1) 알쯔하이머형 치매
⑴ 치매환자의 50-60%를 차지한다.
⑵ 서서히 발병하여 점진적으로 기억력 상실 등 인지기능장애와 행동장애를 수반한다.
⑶ 위험요인
① 나이가 많을수록: 40-50대에는 드물다. 65-74세에는 3%
② 여성: 여자가 더 수명이 길기 때문인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