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량과 유질에 미치는 주 요인에 대해서 . . .
◈ 유전적 요인
☞ 포유동물의 종에 따라서 또는 같은 종이라도 개체별에 따라 유량과 유 질에 차이가 난다.
품종 중에서 살펴보면 Jersey 종이 유지율 5.0~5.5% 로 굉장히 높아 버 터 아이스크림으로 쓰이며 맛이 좋다. guernsey종도 유지율 4.5~5.5% 로 높은 편에 속한다.
◈ 생리적 요인
1. 비유기의 단계로 초유
분만 후 최초로 분비되는 것을 초유(colostrum)라고 한다. 분만 후 5일 이내의 우유는 시판을 금지하고 있지만, 대체로 분만 후 4~5회의 착유우는 정상 유성분으로 돌아온다.
총고형물․단백질․회분 등은 분만 2~3주 후의 젖보다 초유에 많고, 가장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단백질이다. 초유 중에 특히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는 주원인은 항체를 지닌 때문이다.
초유와 정상유의 유지방은 가축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lactose 는 초유가 2~3주 후의 젖보다 함량이 낮다. 이것은 다량의 lactose 가 송아지에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초유를 먹는 새끼의 설사방지를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초유는 Ca․Mg․P․Cl 등의 함량이 정상유보다 많고 I․K 등의 함량이 적으며, 비타민 A의 함량은 정상유보다 10배나 많다.
2. 연령 과 체중
유우가 생산하는 유량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된다. 이와 같이 유량이 증가되는 이유는 체중의 증가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체중이 증가함에 따라 우유를 분비하는 유방이 커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지방과 무지방 고형분은 점차적으로 감소된다. 유지방의 함량은 첫 산유기에 비해 5번째 산유기에는 0.2% 감소되고 무지방 고형분은 0.4% 감소된다. 그러나, 5번째 산유기 이후에는 더 이상 변화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무지방 고형분이 감소되는 것은 lactose의 함량이 감소되는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