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단의 창립과 교주
2.예배와 경전,저서들
3.교리와 주장
4.말세비밀과 사명자설
5.현황과 교단의 분열
6.이단성
1.교 단 의 창 립 과 교 주
'여호와 새일교단'은 1915년 11월 4 일 황해도 신계군 촌면 사현리에서 태어난 이유성(후에 이름을 이뢰자로 바꿈)에 의해 창립됐다.
이유성은 어렸을 때 부터 조숙하여,인생종말과 죽음이란 문제로 고민했으며19세 때부터 설교를 하는 등 열성적인 신앙생활을 했다.1957년 입산기도하던중 성령충만하여 중생을 체험하고 기독교 종말관과 계시록을 깨닫고 모든 선지의 비밀을 통달하여,다니던 고려신학교를 3 학년 때 중퇴하고 목회를 하기시작했다.
1958년 10개월간 철야기도를 하던중 하루는 홀연히 신령한 힘이 내리는 동시에 하늘로부터 음성을 들었다.이 음성은 계시록 4장부터 14장까지를 해석하는 음성으로,받아 써서 <말세의 비밀>이란 책으로 발간(1964),그들 교리의 근간이 됐다.이 외에도 여러 번의 신비한 체험을 하여 생수 같은 것이그의 뇌속에 가득 찼고,강한 하나님의 힘이 그의 입으로 와 강단에서 말한것이 수도원생들에 의해 기록되어 <조직신학강의><선지서강의><계시록강의><말씀의 칼><성경해석법>등의 책이 되었다.
1968년 강단에서 설교하던 중 하늘에서 음성이 들려 '여호와 새일교단'의교리를 받아쓰라고 하여,청중들이 받아써 교단의 법규가 되었고,교주에 이유성을,총회장에 구완대를 세워 정식 출범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