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1
제1장 종교의 기원과 본질 -------------------- 1
1). 인간의 투사(환상적 인간)
2). 박탈과 疏外
3). 마르크스주의 종교사회학자들
제2장 기존종교를 향한 공격 ------------------- 4
제3장 支配者와 被支配者의 사회적 관계 ------------- 5
제4장 수용과 批判 ------------------------ 6
1). 기독교의 반성
2). 마르크스주의 비판
3). 個人心性의 견지에서
인간과 종교는 분리할 수 없는 관계성을 가진다.그래서 사람은 종교에 대한 관심을 버릴 수 없고,그 관심은 종교를 긍정적인 면에서 다루기도 하고부정적인 면에서 다루기도 한다.또 개인적인 것으로 보기도 하고,사회적인 것으로 보기도 한다.
엘리아데,옷토 (R.Otto) 등이 개인적이면서 긍정적인데 반해,에밀 뒤르껭 (E.Durkheim) 은 종교를 사회적 현상으로 보는 대표적인 학자이다.그는 사회를 그 구성원들의 마음에 존재하는 공통적인 상징들(common symbols) 혹은 집합 표상들(collective representtations) 의 집합이라고 보기 때문에,집단적 흥분( collective effervescence) 을 종교적 경험이라고 말하고 있다.1) 사회적 현상으로 종교를 다루는 면에서 마르크스주의자들이 뒤르껭과 일치하나 근본적으로무신론을 주장하기 위한 종교학일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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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빈슨크루소-오리엔탈리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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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번: 9313001
이름: 강 정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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