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펜토미노 소개
펜토미노는 5개의 정사각형으로 만들어지는 모양으로 면과 면이 점으로 연결되거나 두 면이 서로 떨어져 있도록 해서는 안되며 반사나 회전을 시켜서 얻은 모양은 같은 모양으로 취급하는데 만들어지는 12개의 모양은 아래와 같다.
◆ 폴리오미노
여러 개의 정사각형을 변과 변끼리 붙여 만들어지는 모양들을 일컫는 것으로 poly는 여러 개를 뜻하고 omino는 정사각형을 뜻한다. 정사각형의 개수에 따라 모노미노(monomino), 도미도(domino), 트리오미노(triomino), 테트로미노(tetromino), 펜토미노(pentomino), 헥소미노(hexomino), 헵토미노(heptomino), 옵토미노(octominoes), 나노미노(nanominoes), 데코미노(decominoes)라고 한다. 도미노는 1가지 모양만 존재하고, 트로미노는 2가지, 테트로미노는 5가지, 펜토미노는 12가지 형태의 모양이 각각 존재하는 데 비해, 헥소미노는 35가지, 헵토미노는 108가지, 악토미노는 369가지의 모양이 존재하기 때문에 퍼즐로서의 의미가 별로 없으므로, 이 중 도미노, 트리오미노, 테트로미노, 펜토미노가 가장 많이 활용된다.
◆ 펜토미노로 직사각형 만들기
펜토미노 퍼즐의 목표는 미리 결정된 보드에 12개의 조각들을 맞게 배열하는 것이며, 보드의 크기를 6×10으로 딱 맞게 하거나 8×8보드에서 임의로 4개의 사각형을 제외시키고 나머지 영역을 채우게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60개의 정사각형 조각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직사각형의 종류는 20×3, 15×4, 12×5, 10×6 등이며, 그 모양과 만들 수 있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