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추구란 무엇인가’ 란 질문에 선뜻 대답하기가 쉽지 않다. 그 형상이란 무엇을 의미 하는지 부터 시작하여 내가 추구하는 형상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단번에 대답하려 한다면 지극히 추상적인 답변 아닌 달변만 나오게 되고 스스로도 머릿속에서 잘 정리가 되지 않는다. 필자가 좋아하는 ‘하이쿠’란 일본의 문학 장르는 압축이 생명이다. 시중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짧은 한 줄로 된 시이다. 어떻게 한 줄로 모든 이야기를 풀어내는가 궁금하다면 직접 느껴 보라.
너무 울어
텅 비어 버렸는가,
이 매미 허물은
-바쇼
이 한 문장으로 시인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토로하지 않고도 세상 모든 존재의 풍경을 담아낸다. 단순히 풍경을 묘사한 것처럼 보이지만 읽는 순간 깨달아버리게 된다. 우리의 존재가 얼마나 가냘프고 허무하고 유한한지 말이다. 구구절절 읊어내지 않아도 시인이 지금 보고 있는, 느끼고 있는 광경이 무엇이었는지 읽는 이는 알 수 있다. 인간의 말은 꾸미면 꾸밀수록 보태면 보탤수록 점점 표현하려는 대상의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하이쿠의 대가 바쇼는 문하생들에게 이렇게 충고하였다고 한다. “모습을 먼저 보이고 마음은 뒤로 감추라.”
설명하지 말고 묘사하라는 것. 의미는 뒤로 감추고 모습(形)을 먼저 보이라는 것이다. 눈으로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들을 묘사하여 보여주지만 한 줄의 풍경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순간 우리의 내면으로 흘러들어와 마음의 눈을 열어준다. 스쳐지나가는 것들에게 다시금 눈을 돌리게 하고 인간보다 하찮은 존재로 여기던 작은 생명체에게서도 생명의 아름다움에 눈뜨게 해준다. 시인의 역할은 모든 존재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 것이다. 세상 만물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이다. 자세히 들여다보고 그 참 본질에 한발자국 다가서는 것이 그들의 목표이다. 이들의 목표는 바로 나도 따르고자 하는 것이다.
....
개인심리이론(개인심리학, 인행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들러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Ⅰ. 서 론․․․2
Ⅱ. 본 론․․․2
1. 인간관․․․2
2. 기본가정․․․3
3. 주요개..
인플레의 정치경제학 인플레의 정치경제학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우리 경제의 가장 큰 과제는 예외없이 물가를 잡는 것으로 나
타나고 있다. 하지만 예전처럼 20%를 넘는 것도 아니고 고작 6%대의 인플레가 무슨 큰 문제
냐..
현대 기독교 사상 현대 기독교 사상
제목 : 모던 타임즈를 보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를 현대라 정의할 때, 급변하는 세계에서 변하지 않는 원리적인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적용되어지며, 시대마다 달라졌던 역사적 환경..
플라톤의정치철학 플라톤의 정치 철학
플라톤의 사상에서 정치 철학은 도덕 철학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사실 플라톤은 국가를 큰 글씨로 쓰여진 인간이라고 생각했다. 정의가 도덕적인 사람이 갖는 일반적인 덕인 것처럼, 선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