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시즘(fascism)의 개념 및 정의
이탈리아어인 파쇼(fascio)에서 나온 말이다. 원래 이 말은 묶음[束]이라는 뜻이었으나, 결 속 ·단결의뜻으로 전용(轉用)되었다.
좁은 뜻으로는 무솔리니를 수령으로 하는 이탈리아 파시스트당의 운동 또는 그것이 권력을 장악하고 있던 시기의 정치체제
넓은 뜻으로는 이탈리아 파시즘과 공통의 본질을 갖는 운동 및 지배체제를 의미.
-파시즘은 1차대전 후 고도로 발달한 자본주의의 전반적 위기단계에서 나타난 반동적인 일당 독재의 국가주의 정치형태이며 특징은 테러리즘적인 수단에 의한 독재, 노동 계급의 투쟁에 대한 가혹적인 탄압, 모든 시민적 자유의 말살, 대외적인 침략 정책 등이다. 위기에 처한 자 본주의 국가 체계를 폭력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그 본질이다
2. 파시즘의 배경과 원인
제 1차 세계대전- 파시즘의 직접적 결과
- 파시즘의 초기 추종자는 그 대다수가 전선에서 싸운 군인들이었다. 그러나 전쟁에서 돌아온 군인들은 급변하고 고도로 기능화 된 산업사회에서 경제적 ,사회적인 재적응의 어려움에 직 면하였다. 독일의 경우에는 산업의 잠재력은 이들을 통합시키기에 충분하지 못했다. 경제적 으로 뒤처져 있거나 농민 출신인 경우에는 상황은 더욱 심각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여기서 생겨난 갈등은 군사적으로 패배했거나(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혹은 그들의 승리를 상실로 받아들인 (이탈리아, 루마니아)국가들에서 특히 사회적 긴장을 초래했고, 실망한 재향군인들 은 자신들의 책임 하에라도 전쟁을 계속할 것을 강력히 요구 하였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뿌 리가 뽑혔다는 감정과 민족적인 실망이 파시즘 발생의 온상이 되었다. 초기의 파시즘은 내란 의 모습을 띠고 시작되었고, 그런 만큼 대다수의 파시즘 운동은 독일의 돌격대나 이탈리아의 검은 셔츠 단 등과 같은 군대식 조직방식을 외형적으로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