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사회사업
1) 청소년 단체 운동
2) 인보사업 운동
3) 집단사회사업의 기초형성
4) 집단치료의 발전
5) 집단사회사업의 확립
6) 방법론의 통합
7) 집단사회사업의 발전
8) 집단사회사업의 과제
2. 집단치료의 역사
1) 초기의 집단치료 이론
2) 최근의 집단치료 이론
3) 체계론적 집단치료의 역사적 변천
1. 집단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실천이 싹트기 시작한 것은 19C 후반부터 20C초로, 영국과 미국에서 인도주의의 입각한 사회개량 운동이 시작된 때부터이다. 당시 산업혁명에 의해 부흥한 자본주의가 점차 그 모순을 드러내고 빈부 차가 확대되면서 주택문제, 슬럼가 발생, 범죄 및 비행증가, 여성과 연소자의 노동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대두되던 시대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하에서 기독교 신앙을 토대로 한 청소년 단체와 세틀먼트 운동에 의한 소집단 활동이 보다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1) 청소년 단체 운동
YMCA(1844)와 YWCA(1855)로 대표되는 청소년 단체 운동은 아주 작은 집단으로부터 출발했다. 당시는 아직 집단사회사업이라는 명칭이 사용되지 않았지만, 이들의 활동은 이후 집단사회사업의 원류가 되었다.
당시 청소년 단체들은 첫째, 빈곤과 열악한 노동조건, 질병이나 범죄등 심각한 사회문제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기독교 신앙과 집단활동 및 레크레이션을 통해 정신적 생활기술을 지도했다는 점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대응의 중심을 이루었다.
둘째, 자발적이고 비공식적인 집단 내에서 인격적 교제를 기초로 한 사회 교육적 여가활동이 이루어졌다.
셋째, 건강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활동이 목표였다는 점에서 사회복지 영역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집단사회사업 활동의 원류를 찾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