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 ‘내가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하며, ‘정체성’ 은 이러한 실존적 질문에 대한 내재적 응답이다.(최영진, 1999, 서론부분 ) 그리고 집단적 차원에 있어서는 이와 함께 ‘우리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이 가능하다. 어떤 차원에서의 정체성이건 간에 현대 사회에선 이러한 정체성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결코 간단하게만 보이진 않는다. 그 이유는 사회가 변화하고 그 안에 내재한 구조 또한 다양해지고 풍부해지면서 정체성이 가지는 외연적인 모습이나 내포하는 의미도 이전 사회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를 사회적 개인들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아 주었던 계급이나 성, 종족, 인종, 그리고 민족성이라는 문화적 풍경들을 파편화시킨다. (홀, 2000, p. 322)
전통사회에서 인간은 거의가 비슷한 직업(농업)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생활양식도 비슷했다. 그리고 개인이 속한 곳도 가부장적 가정이나 마을공동체와 같은 한정되고 안정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개인이 가지는 정체성도 안정적이었고, 사고나 행동에 있어서도 심각한 수정을 통하지 않고서도 삶을 유지할 수가 있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선 셀 수 없을 만큼 여러 개의 직업분화가 일어났고 삶의 양식 또한 그 수만큼 다양하게 변했다. 개인은 가정이나 직업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단체나 학교와 같은 수많은 집단에서 활동을 하며, 그에 따라 서로 다른 가치관과 생각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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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
하나의 지역사회는 먼저 지리적인 경계를 가지고 외부의 다른 지역사회와 공간적으로 구별된다. 지리적으로 구분된다는 경계의 의미는 외부와 구별되는 다양한 지역특성을 갖는다는 것을..
아시아론 - 동아시아 통합에 관하여 WE ARE THE EAST ASIAN
목 차
I. 서론
II. 동아시아의 통합에 대한 이론적 검토
(1) 지역통합에 대한 기능적, 현실적 사고
(2) 지역통합이론과 동아시아
(3) 동아시아 공동체의 현실 그리고 미래
III. 주요 ..
지역연구의최근학문적동향 지역연구의 최근 학문적 동향
-일본의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차례]
Ⅰ. 머리글 - 지역연구와 지역학의 관계 Ⅲ. 지역연구의 현주소 - ‘세계단위’론
Ⅱ. 세계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분석들의 Ⅳ. 향후 지역연구의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