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구조의 기초이론

1. 자본구조의 기초이론.hwp
2. 자본구조의 기초이론.pdf
자본구조의 기초이론
제 10 장 자본구조의 기초이론

자본구조(capital structrue)란 기업의 타인자본과 자기자본과의 구성비율을 말하며, 재무구조 또는 레버리지(leverage) 라는 용어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된다.

1. 자본구조이론의 개관
1) 자본구조결정
기업이 필요한 장기자본을 조달하기 위하여 자본조달원천 즉, 부채와 자기자본을 어떻게 결합할 것인가에 관한 의사결정이다.

2) 자본구조결정의 목적
자본조달원천의 결합을 통해 기업가치 또는 주주의 富를 극대화하는 최적자본구조 (optimal capital structure)를 선택하는 것이다.

3) 자본구조, 재무구조 및 레버리지
자본구조는 장기자본의 구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반하여, 재무구조는 기업이 사용
하는 모든 자본(단기적인 유동부채까지 포함)의 구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자본구조이론
자본구조이론은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자본구조가 존재할 수 있는가를 주요 주제로 삼는다.
1) 전통적 자본구조이론
부채를 적절히 이용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최적자본구조 가 존재하고, 주주에게 더 유리할 것이다. 그러나 과도한 부채의 사용은 도리어 기업가치를 감소시킨다는 견해이다.
2) 모디글리아니와 밀러
1958년 논문에서, 완전시장의 가정하에 기업이 어떤 자본구조를 선택하더라도 기업 의 가치와 무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완전자본시장의 가정하에서, 기업가치 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자본구조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 모디글리아니와 밀러의 주장이다.

3. 기업가치 평가
기업가치(value of the firm)는 기업이 발행한 모든 청구권의 시장가치이다.
즉,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을 결한 것이다.
→ V = B + S (단, V:기업의 가치 B:타인자본 S:자기자본 )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