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어의 유래
안락사(Euthanasia)란 희랍어로 eu(아름답게,행복하게)와 Thanatos(죽음)이라는 말에서 유래된 '아름답고 존엄한 죽음','행복하고 품위있는 죽음', '고통이 없는 빠른 죽음','잠자는 것과 같은 평화로운 죽음','깨끗한 죽음', '가벼운 죽음' 등의 뜻을 내포한다.
안락사라는 말 Euthanasia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영국의 F.Bacon이며 그의 저서 “학술의 신연구”에서 Euthanasie mercy killing 등으로 표현했기 때문에 안락사라고 번역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2> 안락사의 분류
1. 당사자의 의사에 따른 분류
1)임의적 안락사(Voluntary Euthanasia)
생명주체의 자발적 의사에 따르는 안락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다시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어떤 생명주체의 명령,의뢰 또는 신청 등의 적극요구에 의해 이루어 지는 '의뢰적 안락사'와 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아니나 안락사를 승락하여 이루어지는 즉,소극적인 의사에 의한 경우인 '승인적 안락사'가 그것이다.
2)비임의적 안락사(Nonvoluntary Euthanasisa)
생명주체가 의사를 표시할 수 없거나 그 결정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가능하다 할지라도 외부에서 이를 이해할 수 없을 때 즉,표현되고 있으나 시행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지 않을 때 이러한 상황에서 시행되는 것을 말한다.
3)타의적 안락사(Involuntary Euthanasia)
생명주체가 적극적으로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반하여 시행자가 실시하는것으로 일명 강제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2.시행자의 행위에 따른 분류
1)소극적 안락사(Passive Euthanas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