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윤리-우리의 도덕체계 밑바닥에는 인간의 생명은 신성하며 결코 침해될 수 없다는 원칙과 믿음이 있다.'살인하지 말라' 는 윤리규범은 전쟁이나 정당방위와 같은 예외를 제외하고는 시대와 인종을 초월해 모든 인류의 절대적인 가치다.
원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삶을 의미 없이 살아가는 것이 존엄성을 지키는 것일까
고통스런 날들이 무의미하게 연장되는 경우 환자들은 '(고통없이) 죽을 권리' 를 요구하게 된다.
*인간다운 삶- 인간은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현대에 와서는 인간의 삶에서 인간이 살아있다는 것 보다는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대한 삶의 질에 관한 비중을 크게 두고 있다.
어떤 인간들의 삶의 질은 죽음보다도 못할 수 있고, 그럴 경우 인간은 품위 있는 죽음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공 호흡기를 비롯한 생명유지장치들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런 장치에 의존해 생명을 연장하고 있는 말기 중환자들의 삶의 질은 형편없이 낮다.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개인의 권리-인간삶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인간생명의 존엄성이라고 하지만,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한 존중이 앞선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의지에 의해 운명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
비록 자신이 원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아니지만, 이것이 자신이 죽음을 선택할 권리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인간은 누구나 편안한 죽음(품의있는 죽음)을 맞을 권리가 있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며 죽을 때도 고통 속에서 죽기를 원하지 않고, 누구나 죽음을 선택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이것은 윤리적인 문제가 아닌 개인적 권리의 문제이다.
따라서 인간은 자기의지대로 생명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 그리고 환자가 판단 능력이 없을 경우 보호자는 환자가 원할 행동을 대신 행할 수 있다. 그것이 환자의 뜻이기 때문이다.
♣안락사의 장점을 보면
①생존하는 가족들에게 경제적으로 도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