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로봇에서본로봇의진화[1]

1. 아이로봇에서본로봇의진화[1].hwp
2. 아이로봇에서본로봇의진화[1].pdf
아이로봇에서본로봇의진화[1]

아이로봇에서 본 로봇의 진화

Ⅰ. 로봇이란

*로봇의 어원

체코슬로바키아어 로보타(robota)라는 단어로서 ‘강제적인 노동, 고되고 지루한 일, 노예상태’라는 의미를 뜻한다.

*로봇의 정의

현재의 로봇은 여러 목적의 로봇(해저, 우주탐사 등)중에서도 주로 산업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을 칭한다
그외 로봇은 사전이나 공상과학 등에서 기계인간으로 정의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좀더 실용적인 측면으로 정의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로봇제3법칙

로봇의 인간지배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 인간들은 로봇공학의 3원칙을 제정하게 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1조. 로봇은 인간에게 위해를 가할 수 없으며 인간의 위험을 간과해도 안 된다.
2조. 로봇은 인간의 명령에 따라야 한다. 명령이 1조에 어긋날 때는 따르지 않아도 된다.
3조. 로봇은 1조와 2조에 위배되지 않는 한 자신을 지켜야만 한다.

이 얼마나 단순명쾌하고 효율적인 법률체계인가. 인간은 로봇의 영원한 주인이다. 따라서 로봇은 어떤 상황에서도 주인에게 반기를 들 수 없으며 명령에 절대복종해야 한다. 또 로봇은 주인의 사유재산이기 때문에 분실, 파손되지 않도록 항상 유지관리에 철저해야 한다는 뜻이다. 과거 식민지 쟁탈전을 벌이던 백인들이 흑인노예를 다룰 때 적용한 노예법과 너무도 흡사하다.

사실 로봇공학 3원칙은 SF소설의 대부 아이작 아시모프가 1940년 성탄절을 앞둔 저녁, 로봇의 미래를 예견하고 인류가 로봇에 지배되지 않도록 제정한 행동원칙이다. 오늘날까지도 로봇이 지켜야할 신성불가침의 법률체계로 추앙받는 로봇공학 3원칙은 엄밀히 말해 불평등 법률의 전형이다.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