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속의 성차별

1. 동화속의 성차별.hwp
2. 동화속의 성차별.pdf
동화속의 성차별
1) 한국 동화와 외국 동화에 있는 내용을 살펴보고 성차별 의식을 알보기로 한다. (각 인물을 통해 그 인물의 성 위치를 알아본다.)

1. 콩쥐 팥쥐
① 콩쥐 - 계모의 밑에서 고된 일을 도맡아 가고, 소, 왕자에게서 도움을 받으며 약한 존재로 나온다. 또한 전형적인 가정일을 하는 여자로 인물이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왕자에게 선택을 당하게 되는 그러한 존재이다.
② 왕자 - 콩쥐를 선택할 수 있는 고위층 계급, 또는 약하고 여러움에 처해 있는 콩쥐 를 구해조구 보호해주는 정의적인 역할이 주어져 있다.
③ 팥쥐 엄마 - 콩쥐에게 계속 집안일을 시킴으로 해서 전형적인 여자의 역할인 가정 일이 여자의 당연한 임무라고 생각하게 하며 여자가 가정일에서 벗어 나지 못하게 하는 역할이다.

2. 나무꾼과 선녀
① 나무꾼 - 여자를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써 그 여자를 소유하기 위해 옷을 훔치는 등의 일을 서슴없이 하는 존재. 여자가 한 개체가 되지 못하고 한 가지의 물건으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 존재이다.
② 선녀 - 많은 선녀 중에서 선택을 당하는 여자로 얼굴도 알지 못하는 남자에게 결혼을 해야만 하는 강제적인 일에 있어서 적극적이지 못하고 소극적일 수 밖에 없는 임물로 설정됨.
③ 사슴 - 남자에게 여자를 고르게,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동물로써, 남자의 지배적인 위치를 보여주는 역할이다.

3. 심청전
① 심청이 - 어릴 때부터 어머니 대신 아버지를 부양해야하는 그에 따라 여러 가지 고난과 시련이 있으며 끝내는 자신의 전부인 몸 까지를 팔면서도 아버지 의 소원을 이루어 드리는 희생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