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청소년은 2세대 국민으로서 이 나라의 장래를 짊어지고 나갈 일꾼이다.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야 그 국가는 튼튼하고 굳건한 터전을 이루고 발전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속한 산업화와 그로 인한 의식의 변화로 청소년들은 그 시기에 적절한 자아를 발전시키고 대인관계능력 및 사회성을 키워나가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오늘날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원인은 급격한 사회변화와 다원화 외에 학교 교육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전락되어 청소년들의 자아성장을 도모하기보다는 이기적 성향을 가지도록 함으로써(김동배 외, 1996 : 35), 그들의 사회성 개발에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사회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나 태도의 배양이며, 이 같은 능력과 태도의 습득은 무엇보다 청소년의 자발적인 사회참가 활동을 통하여 체득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제반 체험중심의 활동이 바로 사회참가활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활동은 청소년 개개인의 생활에 관계되는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시민으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민주사회건설에 참가하는 태도를 형성하며 궁극적으로는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자아정체감을 확립한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한국청소년개발원, 1994 : 7). 즉 자발적 활동으로서 사회참가활동은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일상생활의 지식과 행동양식 그리고 가치에 대한 학습의 기회이며 스스로의 행동에 대하여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고 자치적 활동을 통하여 자아정체감의 확립과 사회성의 함양에 기여한다. 이렇게 볼 때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은 사회에 기여하는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청소년 자신의 건전한 자아정체감 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