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때 처음으로 [이방인]을 읽었다. 도대체가 무슨 기록문인지, 재미는 고사하고, 아름다운 문구 하나 찾아 볼 수 없는 이런 책을 누가 20세기의 위대한 책이라고 떠들어 대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럼에도 참 알 수 없는 게, 내가 곧 카뮈의 또 다른 작품인 [페스트]라든지 [결혼, 여름]을 사들인 것이다. 책에 대한 허영심은 겉치레에 대한 허영보다 무섭다. 나뭇가지를 나무둥치로 알고, 사정없이 매달릴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 그 나뭇가지에 매달려 퍼덕이고 있는 게 나인지도 모른다. [결혼,여름]은 [이방인]과 상대적으로 아름다운 낱말과 문구의 연속이다. 그럼에도 역시, 누가 어떻게 해서 어떻게 되었다는 손에 잡히는 줄거리에만 익숙한 내게 그런 이국적인 미사여구는 뜬구름같이 감(感)이라는 것이 없었다. 헌데, 언제부턴가 낯설면서도 아름다운 그 분위기에 끌리기 시작했고, 지도에서 알제리를 찾고 오랑을 찾으면서, 모든 책을 줄거리로만 파악하려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나름대로 그걸이미지라고 생각했다.
이번 집으로 내려가는 기차 안에서 [이방인]을 다시 꺼내 들었었는데, 그날 하루 단숨에 읽었다. 호오! 진짜 놀라워라! 였다. 나를 주목하게 한 것은 한 인간에게 작용한 강열한 태양에의 묘사와 뫼르소의 허망한 고도의 지성이다. 모르면서도 읽고, 당장 이해가 안되더라도 영원히 내팽개치지 않고,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펼쳐 드는 것이 내 독서 습관 중의 하나다. 읽어야 할 무언가가 있는 책에 한해서.
....
이방인 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방인 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방인 문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금 전세계는 세계화의 열풍에 휩싸여 있다. 국가간의 경계를 자
유롭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
[독후감] 알베르 카뮈의 과연 나 자신도 이방인 일까 을 읽고 과연 나 자신도 이방인 일까
알베르 카뮈가 지은 이 소설은 그 당대의 여러 사건들과는 무관함을 보이며 그 사회적 배경을 다루지 않고 ‘이방인’이라고 칭해지는 인물에 초점을 맞춰 묘사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
독서와 표현 - 변신과 이방인의 비교 분석 목 차
Ⅰ. 내적비교
1. 인물분석
『변신』 그레고르 와『이방인』 뫼르소
2. 『변신』과 『이방인』의 의미 비교
3. 문체, 시점 분석
Ⅱ. 외적비교
1. 프란츠 카프카 와 알베르 까뮈 의 관점 분석
2...
이방인의 경배와 “동방박사”의 이름(마태복음2:1~12)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가지고 아기 예수님께 경배한 동방박사로 지칭되는 세사람의 점성술사(마구스Magus,마기magi)는 이방인들이었다.
사실 성경에서 점성술사와 마술사들은 악마와 귀신들의 힘을 사용하여 자신..
까뮈의 이방인을 읽고 나의 소감 및 감상문과 느낀점 Report
( 까뮈의 이방인을 읽고 나의 소감 및 감상문과 느낀점 )
“부조리한 인간상, 그 것의 실체” -까뮈의 ‘이방인’을 읽고
솔직히 25년을 살면서 읽은 책은 몇 권 안 된다. 레포트가 독후감이라는 사실을 듣..
까뮈의 이방인 분석
◈서문
문학작품에 심리 분석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은 작중 인물의 심리 분석을 통
해 보다 더 완성된 정독을 하기 위함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심리 분석의 대상이 되는 작품은 이야기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