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론과무신론에관해서

1. 유신론과무신론에관해서.hwp
2. 유신론과무신론에관해서.pdf
유신론과무신론에관해서
유신론과 무신론에 관해서

사람들이 사용하는 신이라는 단어는 각각 서로 다른 소리, 다른 글자, 다른 의미를 갖고 있지만 한 가지 분명한 공통점은 절대라는 뜻 일 것이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절대라는 단어의 예로 그는 절대로 허튼짓 하지 않는 사람이다.라 했을 때, 사람의 인격에 신의 속성을 부여해 주는 한 단면이다.

그 밖에 절대라는 단어를 정치권력자에게 적용하면 절대권력자, 사업가에게 적용하면 오직 돈 밖에 모르는 황금 만능주의자라는 비판적인 뜻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절대라는 단어를 긍정적인 뜻으로 신(神)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보통 사람에게 불가항력적인 일이 벌어질때 어쩌다 우연히 일어난 자연현상치고는 이해가 되지 않아, 초자연적인 누군가가 하신 일로 여길 때, 이 누군가에게 사람과 같은 인격을 부여한 단어가 신(神)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러한 신의 의미로 본다면 농경사회의 절대자는 하늘이고, 전쟁이 빈번한 사회에서는 절대군주가 신으로 군림했다. 옛부터 우리나라는 농경사회였기 때문에 하느님이 절대자였지만 옛날 중국에서는 옥황상제가 절대자였고, 그외 다른 나라에서는 그 사회 나름대로 절대자가 있었다.

권력의 시대에는 권력지상주의, 자본주의 시대에는 황금 만능주의 , 정보화 시대에는 올바른 정보가 지식사회의 절대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세상 역사 이래, 생각하는 갈대인 인간에게 절대적인 것은 많이 있다.

바다에 가면 용왕신이, 산에 가면 호랑이가 신령이 되었고, 조상으로 가면 조상신이, 부엌에 가면 부엌신이 심지어는 교육으로 가면 천재나 신동들이 있다. 이러한 여러 용어들이 곧 유신론적인 표현들이다.

그런데 무신론이란 말 그 대로 신이 없다는 뜻인데 여기서 무신론자가 사용하는 신이라는 용어에 절대적인 뜻이 없다면 무신론 자체가 상대적인 뜻이 되어 무신론에 대해 논할 절대적인 가치가 없어져 버린다. 즉 유신론에 대한 상대적인 말이 되어버린다는 것이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