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전도자 바울

1. 위대한 전도자 바울.hwp
2. 위대한 전도자 바울.pdf
위대한 전도자 바울
서론

누가 뭐래도 바울이 신약시대의 가장 위대한 전도자였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를 연구한다는 것은 곧 신약 성경 전체를 이해하려는 것과 결코 다르지 않습니다. 그는 구약과 신약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고, 더불어 하나님께서 뜻하시고 계획하시는 바를 실행으로 옮겼던 자였기 때문입니다.

바울의 성장과정

진실로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의 도시 다소에서 태어났고 이 도시에서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자라며 조상들의 율법의 완전한 방식에 따라 가르침을 받았고 이 날 너희 모든 사람처럼 하나님을 향하여 열심을 가지게 되었노라(행22:3)

그의 환경은 분명히 평범하지 않았음이 분명합니다. 그는 유대인으로서 헬라(그리스) 문화가 활발한 대도시 다소에서 태어났고, 이 도시에서 당대 최고의 학자로 인정받았던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지식을 얻었으며, 어렸을 때부터 비록 이방 문화, 즉 헬라(그리스) 문화의 중심지에서 자랐지만 율법의 완전한 방식에 따라 가르침을 받았고, 누구보다도 하나님을 향한 열심을 갖게 되었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선조 때부터 순수한 양심으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었고(딤전1:3), 심지어 그 자신에 관하여도 유대인의 기준으로 볼 때 열심으로는 교회를 핍박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빌3:5-6). 그는 율법뿐만이 아니라 조상의 유전에 대하여도 매우 열심이었다고 열심이었습니다(갈1:14).

매우 흥미로운 사실은 그가 나면서부터 로마 사람이었다고 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행22:26-28). 그것은 바울의 사역을 매우 자유롭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만일 그가 로마 사람이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면 그가 로마로 가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오히려 예루살렘에서 잡혔을 때에 그는 죽음을 면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의 로마인이 됨은 많은 권세있는 자들을 굴복시킬 수 있었고, 그것은 이방인 전도에 있어서 그의 사역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무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