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역사의 개념
역사에 대한 개념의 이해는 역사라는 단어 상에서 어떤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리고 그 역사의 양면성과 특성에 대하여 조금씩 접근해 보기로 한다.
1) 역사라는 단어의 의미
역사(歷史)란 단어는 영어로 History라고 적는데 이 History라는 단어의 어원은 B.C 6세기경을 지나면서 그리스의 이오니아 지방 사람들이 사용하는 Historia에서 왔다. Historia라는 단어의 뜻은 과거의 사건을 조사.연구한다는 말로서 그리스인인 헤로도투스의 저서 『Historia』를 저술 한데서 비롯된다. 이 『Historia』는 페르시아 전쟁의 내용을 기술한 저서이다. 헤로도투스의『Historia』에서 Historia라는 개념에 대한 정의는 “역사를 쓰거나 이야기하는 일로서 역사 서술을 의미한다”라고 정의하였다.
동양에서는 한자 문화권의 발생지인 중국에서 史란 말을 처음 쓰기 시작하였는데 史라는 글자는 史之官也 - 사는 관리를 의미한다 - 에서 시작한다. 어떤 의미나 사실, 현상을 기록하고 서술하는 관리를 일컬어 史라고 하는데서 출발한 것이다. 그리고 歷이라는 글자의 의미는 사건의 경과나 추이 혹은 그 흐름을 일컫는 말로서 歷史라는 단어가 가장 맨 처음 등장한 것은 명나라 말리 원황의 歷史綱襤補이라는 책제목에서 처음 등장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