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류노스케의생애

1. 아쿠타가와류노스케의생애.hwp
2. 아쿠타가와류노스케의생애.pdf
아쿠타가와류노스케의생애

◎ 芥川龍之介 (あくた がわ りゅう の すけ:明二五~昭和二)

다듬어진 보석의 완벽

① 生 涯

기라성 같은 여러 일본 작가 중에서도 36년의 짧은 생애를 살다간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는 혜성처럼 눈을 끄는 뛰어난 작가가 아닐 수 없다.
그는 1892년 3월 1일, 도쿄에서 태어났다. 진년(辰年) 진월(辰月) 진각(辰刻)에 태어났다고 류노스케(龍之介)란 이름이 지어졌다. 아버지는 니하라 도시조, 목장을 경영하며 우유 생산에 종사하였고 어머니는 후쿠라고 했다. 그래서 그의 본명은 니하라 류노스케였다.
그러나 태어난 지 9개월 만에 어머니가 정신이상을 일으켰기 때문에 아기인 그는 외가인 아쿠타가와 가에 맡겨졌다. 외삼촌 아쿠타가와 미치아키는 시청 토목과에 근무하고 있었다. 아쿠타가와 가는 비록 영락은 했지만 전에는 유서 있는 구가였기 때문에 분위기가 집안에 감돌았다. 어려서부터 받은 이 영향은 정신이상 유전의 공포와 함께 류노스케의 무거운 짐인 되었다.
11세 때 어머니가 마침내 정신병원에서 세상을 떠나자 그는 정식으로 아쿠타가와 가에 입양 되었다. 이 비극은 예민한 그에게 가혹한 시련이었으리라.
정신이상의 피는 받았지만 뛰어난 재능을 타고난 그는 어려서부터 학교 성적도 우수했다. 이른바 일고, 동대의 수재 코스를 빛나는 성적으로 나왔다. 중학 시절까지는 특히 역사를 좋아했으며 될 수 있으면 역사가가 되겠다고 생각했다. 그의 소설이 역사소설의 방향을 갖는것도 여기에 원인이 있다. 그런데 일고에 들어가자 친구들이 거의 문학청년들이었다. 구메 마사오, 기쿠치 간, 마쓰오카 유즈루, 야마모토 유조 등 훗날 문단에서 눈부신 활약을 한 사람들이 급우들이었다. 이들에게 어느덧 영향을 받아 그의 내면에 잠자고 있던 문학적 재능이 눈을 뜨게 되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