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르샤 지배하의 팔레스틴
유대교의 역사는 바벨론 유배시대 부터 시작된다. 페르샤는 대대적인 이주를 강요
하거나 어디에서나 단 하나의 국가 종교만을 신봉하도록 요구 하지 않았다. 페르샤
정부는 직무상의 거래를 위하여 그들 자신의 거래가 아니라 시리아와 팔레스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던 아람어를 사용 하였다. 5세기에 바벨론에 살던 유대인들은 예
루살렘에 유대인 공동체를 건설 하자는 강한 충동이 일어 났다.
느헤미아와 에스라에 의하여 다른 민족 들과의 어떠한 결합도 용납 되지 않도록
되었던 예루살렘 공동체는 그들을 다른 민족들과 구별 하였으며 그들과는 어떠한
교역이나 거래도 하지 않았다.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는 사마리아인들이 알렉산더
대왕의 치하에서 비로서 가라짐에 성전을 건설하도록 재가를 받았다고 기록하고 있
으나 아마도 그들의 성소 건축은 그 이전에 이루어진 같다.
예수의 시대에는 유대인과 사마리아인은 서로 교제 하지 않았다. 원시 공동체는
유대인과 사마리아인 사이에 생겨난 분열을 극복 하였으며 복음을 사마리아에 전파
하였다.
2. 알렉산더 대왕과 이집트의 지배하에 있는 팔레스틴
알렉산더 대왕은 페르샤의 왕 다리우스 3세를 격파 하였으며 이 승리로 인하여 시
리아와 팔레스틴을 거쳐 이집트에 이르는 길을 열었다. 유대인 공동체가 누리던 권
리의 상황에 대한 지배권의 변화에 따라서 외적인 변화는 전혀 일어 나지 않았지만
온 나라 안에 희랍인들이 들어 오게 됨에 따라 그들 내부의 생활은 깊은 영향을 받
았다.
언어와 더불어 헬라주의 문명이 또한 이 땅에 들어 왔다. 산헤드린에서는 예루살
렘의 영향력 있는 가문의 우두머리들인 사제들과 장로들이 대제사장을 지지하엿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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