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한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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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한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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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한
김성한은 6.25를 전후로 등단하여 전후시대의 첨병으로서 활동한 1950년대 신세대 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195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현상모집에 단편 『무명로』가 당선 되면서 등단한다. 그는 전쟁기간 동안 작품을 거의 내놓지 않다가 휴전 다음해인 1954년부터 활발하게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한다. 김성한은 친일잔재 고발과 부정부패 비판으로부터 역사의 비극문제까지 폭넓은 내용을 다룬다. 그러한 배경위에는 타작가들과는 다른 “자유를 향한 강렬한 저항정신을 보여주는 작품세계”를 갖고 있다. 1950년대의 전쟁상황에서 김성한이 현실과의 거리를 유지하며 근본적인 문제에 천착하고 다양한 기법의 실험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김성한 개인의 특수한 상항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950년에 등단했지만, 이미 30세의 사회인으로서 문단과는 거리를 유지한다. 그는 문학에 전적으로 투신하지 않은 상태에서, 평범한 민간인으로서 전쟁을 겪는다. 그는 1950년대의 문인들이 전쟁의 직접적인 자극속에 있을 때 다른 문인들 보다 비교적 전쟁과는 거리를 유지하며 살 수 있었다. 고은은 『1950년대』에서 이와 같은 김성한의 상황을 정물화에 비유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김성한은 한국전쟁에 의한 작가들의 직접적인 자극과 대비되고 있다. 그의 주위는 전쟁에도 불구하고 바다의 짠물 속의 한군데에 고여 있는 담수처럼 갑작스러운 평온을 유지하고 있었다.”

김성한은 다른 작가들처럼 전쟁의 혼란에 직접적으로 휘말리지 않았기 때문에 시대에 대해 비교적 냉철할 수 있었고, 근본적인 문제를 탐색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
자, 그럼 이제 실존주의의 개념을 짚어가며 김성한의 작품에서 찾을 수 있는 실존주의와의 관련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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