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Object)들이 메시지(Message)를 통하여 통신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각 객체는 단위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모듈들이 상호 독립적인 위치에서 상호 호출하는 형식을 취하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에서 객체, 클래스, 메시지, 상속, 메소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객체 : 객체는 실세계에 존재하는 유형, 무형의 개체(Entity)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중 컴퓨터 상에 표현된 객체를 소프트웨어 객체라고 한다. 객체는 상태를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와 객체의 상태를 검색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연산자들로 구성된다. 다시 말해 객체는 데이터 구조와 메소드들의 소프트웨어적인 묶음이라고 할 수 있다.
(2) 클래스 : 공통적인 속성을 갖는 객체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클래스는 객체를 찍어내는 틀(Template)과 같다. 그러므로 한 클래스에 속한 객체들은 동일한 틀에서 만들어지므로 공통적인 속성을 갖는다. 또한 클래스는 새로운 속성이나 메소드를 추가함으로써 확장될 수 있다. 확장 시에 기본이 되는 대상 클래스를 상위 클래스(Super Class)라 하고 확장된 클래스를 하위 클래스(Subclass)라고 한다.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상속받는다.
(3) 메시지 : 메시지는 객체들이 서로 통신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한 객체는 다른 객체에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그 객체를 호출할 수 있다. 메시지는 메시지를 받을 객체의 주소, 송신 객체가 호출한 수신 객체의 메소드 이름, 메소드에서 필요로 하는 값을 전달하여 주는 인수로 구성된다.
(4) 상속 :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할 때, 처음부터 모든 것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상위 클래스들 속성을 이어받고 추가로 필요한 속성만 정의하는 방법이다.
[프로그래밍] 자바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차이점 [프로그래밍] 자바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차이점
추상클래스를 설명하자면 없거나 하나 이상의 추상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추상클래스다. 그렇다면 추상메소드는 무엇인가 추상메소드는 안이 아직 구현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자바 과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목 차
①서론
②본론
③결론
④코드
①서 론
.레포트의 진행방향
1.CarRace의 개선
CarRace 의 개선은 교수님이 주신 과제는 차량을 5대로 늘리는 것이지만 거기에 부가적으로 차량의 구동(..
컴퓨터네트워크 - 자바 소켓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야구게임 ( 컴퓨터네트워크 - 프로젝트1 : 야구게임 )
이 프로그램은 TCP 소켓으로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서버에서 중복되지 않은 임의의 숫자 3개를 생성 한 후 클라이언트에서 중복되지 않은 숫자 3개를 입력 받는다. ..
객체 지향 분석 설계 객체지향분석설계
REPORT
목차
1.객체지향 분석설계의 국내외 현황
2.객체지향 분석설계의 장점
3.객체지향 분석설계의 문제점
4.객체지향 분석설계의 발전방향
5.객체지향 분석설계의 개발 단계
1.객체지..
정보통신과컴퓨터 - 모바일 운영체제의 현황과 미래 - 모바일 운영체제의 현황과 미래 -
목 차
1.모바일 운영 체제 1p
2.모바일 운영 체제의 종류 1 ~ 3p
1)심비안OS
2)안드로이드
3)iOS
4)블랙베리OS
5)윈도우즈 폰
3.모바일(스마트폰) 운영 체제의 시장..
수강료 감면(면제) 정보화 사설학원 수강료 감면(면제) 정보화 사설학원 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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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코드] 로보코드[Robocode] 제안서 [로보코드] 로보코드[Robocode] 제안서
목 차
1. Robocode의 정의 및 특징
2. 로봇의 구조
3. 자주사용되는 메소드정리
4. 점수 계산 요령
5. Robocode의 여러가지 기본요소들
6. Robocode의 일반적인 전략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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