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미국의 대통령 ‘루스벨트’는 다시 태어나면 무슨 일을 하고 싶으냐는 질문에 광고제작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유를 묻자 그는 광고업은 인간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망라한 직업이라고 대답했다. 광고는 인간 상상력의 진수와 인간 심리의 깊은 연구가 만나 결합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이기까지 했다. 이런 광고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도 카피는 '광고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하다. 광고대행사 BBDO의 부사장 존 케이플즈(John Caples)는 모든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헤드라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런 카피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그렇다면 그 많은 카피 중에서도 오래오래 기억되거나 시장의 판도를 바꿔놓은 카피란 어떤 것일까
카피(copy)는 광고의 골격을 이루는 아이디어를 언어로 표현한 메시지를 말한다. 보통 좋은 광고, 성공한 광고라 불리는 것은 마케팅에 성공한 광고를 말한다. 아무리 유명한 광고라도 제품을 파는데 성공하지 못하면 그것은 실패한 광고이다. 하지만 카피 그 자체만 놓고 보면 다르다. 마케팅에 상관없이 화제를 일으키거나 오래 회자된 카피가 성공한 카피이다. 여기서는 성공한 광고가 아니라 성공한 카피들에 대해 매체별로 다루어볼까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에 게재되었던 광고들을 살펴보고 우수광고카피의 역할을 조명해본다.
2. 카피(copy)의 정의와 종류
■카피의 정의
광고용어로서의 카피는 대략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첫째, 좁은 의미의 카피는 광고의 본문(Body Copy)을 의미한다.
둘째, 본문 말고도 광고에서 읽혀질 수 있는 모든 요소, 즉 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소제목 등을 말한다.
셋째, 넓은 의미의 카피는 광고 작품을 구성하는 일체의 것을 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카피라고 할 때는 첫 번째와 두 번째를 합한 뜻을 가리킨다.
■카피의 종류
•슬로건
∙슬로건의 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