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계획이란 무엇인가
CHAPTER 1
계획이론에 관한 정의는 다분하지만 아직 정확한 정의는 내려지지 않았다. 계획이론에는 2가지가 있는데, 실체이론과 과정이론이 그것이다. 실체이론은 관심영역에 대한 이해를 다룬 이론이고 과정이론은 관계기관과 관련한 문제외에도 그에 사응하는 문제를 다룬 이론으로써 과정이론이 실체이론보다는 계획이론에 더 관련되어야 한다.
계획이론의 문제는 첫째, 계획에 대한 이론상의 문제 즉, 계획가마다 다른 경험과 가치 때문에 일치된 견해가 없다는 것이고 둘째, 관심분야에 대한 이해에 있어 다분히 편협적일 수 있어서 비교와 경험의 전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관계기관과 META-PLANNING 에 대한 상이한 견해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과정이론가 FALUDI의 주장
과정이론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있는 계획연구가로서 두 이론은 명확한 구별이 어렵고 단지 효과적인 계획에 두 이론이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즉, 실체이론이 핵심을 이루고 있긴 하지만 과정이론이 좀 더 보편화 되어 있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이론의 문제 형태
1.Understanding Planning : 계획가들의 일의 초기 단계에서 계획가에게 가장 애매한 문제이다. 자기세계의 이해, 그의 활동능력은 그 자신의에 의해 좌우된다.
2.Comparisons and the transfer of experiences : 이러한 비교와 경험의 전이는 보다 나은 Planning을 위한 것이다. 타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Image를 변화시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자신의 Tension 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