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도설(太極圖說)
중국 북송(北宋)의 유학자(儒學者) 주돈이(周敦)의 저서. 우주의 생성, 인륜의 근원을 논한 249글자의 짧은 글이지만, 그 뒤 남송(南宋)의 대유(大儒) 주자(朱子)가 그의 정치(精緻)한 해석을 통하여 자신의 철학을 서술하였으므로, 주자학(朱子學)의 성전(聖典)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것은 ‘태극도’의 설로서, 그 5위(五位)의 순서에 따라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음정양동(陰靜陽動)·오행(五行)· 건곤남녀(乾坤男女)·만물화생(萬物化生)의 전개를 나타낸다.
즉,무극(無極)의 진(眞)과 이기오행(二氣五行)의 정(精)과의 묘합(妙合)으로 건남곤녀를 낳고, 만물이 화생하나 만물은 결국 하나의 음양으로, 그리고 음양은 하나의 태극으로 돌아간다. 인간은 음양 5행의 수(秀)를 얻은 만물 중에서 가장 영묘(靈妙)한 존재이다.
그리하여 성인(聖人)은 인의중정(仁義中正)을 정하여 정(靜)을 주로 하는 인륜의 규범을 세운 것이라고 한다. 위의 일원(一元), 무극이태극에 관하여 도가연원설(道家淵源說)을 취하는 학자는 무극에서 태극이 일어난다고 보는 기일원론(氣一元論)을 제창하지만, 주자는 주자자득설(周子自得說)을 취하여 무극이므로 태극일 수 있다는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제창하여 이른바 송학(宋學)을 형성하는 근거로 삼고 있다. - 두산동아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 사진은 주염계의 태극 도설에 나타나는 태극 음양도를 가운데 담고 있다. designtimesp=8244>
이황의 聖學十圖중에서 第一, 太極圖 풀이 <이상은 역, 삼성출판사 designtimesp=8252>
第一, 태극도
<무극,태극>무극(無極)이면서 태극(太極)이다. 태극이 동(動)하여 양(陽)을 생하고 동(動)이 극(極)하면 정(靜)하나니, 정하여 음(陰)을 생한다.
<음정양동>정이 극하면 다시 동한다. 한번 동하고 한 번 정함이 서로 그 뿌리가 되어 음으로 갈리고 양으로 갈리니 양의(兩儀)가 맞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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