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한명의 중국인이 또 한명의 중국인을 만나면 거기서 중국의 역사를 만나게 된다. 왜나하면 중국은 바깥에 의해서 안이, 그리고 다시 그 안에 의해 강요된 역사 속에서 살아남은 인민들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올 칸 영화제에서 수상한 중국 제 5세대 영화감독 첸 카이거의 ‘패왕별희’는 바로 그 역사의 무게에 눌려죽어간 인민들의 문화와 그 영혼에 바치는 베이징 오페라 진혼곡이다.
‘패왕별희’속에서의 역사는 1925년 중국 군벌시대의 베이징에서 1937년 일본의 중국침략시대, 1945년 국민당시대, 1949년 공산당시대, 1966년 문화혁명 시대로 이어지며 마오쩌둥이 죽은 이듬해인 1977년에 끝난다. 이런 시대적 격동기속에서 첸 카이거가 나타내려 하는 바가 무엇일까 그의 저서인 ‘어느 영화감독의 청춘’을 읽어보라. 역사가 개인에게 짐지우는 무게가 어느 정도까지 이를 수 있는지, 그것을 또 개인이 어디까지 견딜 수 있는지 우리는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패왕별희’의 주제는, 단순히 경극 배우 사이의 동성애나 삼각관계가 아니라 ‘역사와 인간’ 바로 그것이다. 감독은 역사 - 마르크스가 말한대로 인간 자신이 역사를 만들지만 그 자신의 의지대로 만들지 않는다고 할 때의 ‘역사’ - 와 그 속에 존재하는 개인들간의 화해할 수 없는 갈등을 그려낸 듯 하다. [역사에 따른 사회와 문화, 그리고 인간]에 촛점을 맞추고 끊임없이 그것을 그의 시점으로 보여준다.
‘패왕별희’를 통해 나는 중첩된 역사속의, 그리고 그 자신들은 탈역사화된 사람들을 만나고 돌아왔다.
패왕별희-영화 감상문 문화대혁명과 관련된 영화를 찾다가 발견하게 된 [패왕별희]. [패왕별희]는 중국 고대 신화인 항우와 우미인의 이야기를 극으로 각색한 경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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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패왕별희-모더니즘의처절한죽음 #250 정수진 (yasu19 )
[영화]패왕별희 - 모더니즘의 처절한 죽음 01/22 10:42 215 line
패왕별희 - 모더니즘의 처절한 죽음.
1. 들어가는 글.
영화란 과연 무엇인가.
[ 패왕별희 ]에 관한 영화평을 읽..
사회속에서의 인간의 변화(패왕별희) 서론
한명의 중국인이 또 한명의 중국인을 만나면 거기서 중국의 역사를 만나게 된다. 왜나하면 중국은 바깥에 의해서 안이, 그리고 다시 그 안에 의해 강요된 역사 속에서 살아남은 인민들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패왕별희 - 모더니즘의 처절한 죽음
패왕별희 - 모더니즘의 처절한 죽음.
1. 들어가는 글.
영화란 과연 무엇인가.
[ 패왕별희 ]에 관한 영화평을 읽어 보았다. 갑갑하다.
역사란 무엇인가. 나는 역사란 인간이 살아 가는 모습이라고 생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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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감상문 - ‘패왕별희’ 감상문 ‘패왕별희’감상문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감동
처음에는 이 영화가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만들어진 영화이기 때문에 촌스럽고 그저 그런 영화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과제를 위해 처음으로 ‘패왕별희’를 인..
[영화감상문] 영화 ‘패왕별희’를 보고 [영화감상문] 영화 ‘패왕별희’를 보고
패왕별희는 처음보는 작품은 아니었다. 어렸을때 나는 중국영화에 관심이 있었고 종종 TV에서 명절마다 나왔던 천녀유혼을 보고 장국영이라는 배우를 알게 되었고, 그의 또..
인간과 사회 - 패왕별희에 나타난 사회와 인간분석을 중심으로 서론
한명의 중국인이 또 한명의 중국인을 만나면 거기서 중국의 역사를 만나게 된다. 왜나하면 중국은 바깥에 의해서 안이, 그리고 다시 그 안에 의해 강요된 역사 속에서 살아남은 인민들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
패왕별희완결판 영화 ‘패왕별희’를 보고...
1. 역사적 배경
영화 패왕별희는 1977년 북경을 첫 배경으로 1924년부터 1966년 문화혁명을 거쳐 영화 속 현재에 이르기까지 주인공들의 일생을 회고 형식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
중국 영화로 보는 중국 문화의 특징 "중국 영화로 보는 중국 문화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Ι. 서론
Ⅱ. 본론
1. 건국대업
2. 공자
3. 패왕별희
4. 마지막황제
5. 붉은 수수밭
6. 인생
7. 적벽대전
8. 아편전쟁
9. 북경의 55일
Ⅲ. 맺음말
Ι. 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