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국태까만꽃작품론

1. 김국태까만꽃작품론.hwp
2. 김국태까만꽃작품론.pdf
김국태까만꽃작품론
김국태/까만꽃 작품론
체험의 구체화와 역사의 진실
곽경헌
1. 삶의 우연성

김국태의 소설은 소재 차원에서 볼 때, 두 가지로 대별된다. 비판적 리얼리즘의 정신에 입각하여 당대의 사회현실 혹은 현실정치의 구조적 모순을 날카롭게 들춰내고 있는 작품들이 하나라면, 필부필부(匹夫匹婦)의 범속한 일상사를 특유의 시각으로 투시하고 있는 작품들이 다른 하나이다. 물론 「우리 교실의 전설」 연작처럼 여기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작품도 간혹 눈에 띄지만, 그것 또한 초등학교 교실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비정상적인 양태를 통해 유신시대의 폭압적인 정치권력을 풍자하고 있다는 점에서, 넓게 보면 전자의 경향 속으로 수렴된다고 할 수 있다.
김국태의 등단작인 「까만꽃」은 후자의 경우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남녀간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중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이성간의 사랑 문제를 들고 나왔다는 것은 작가가 일단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정서를 주시하고 있음을 뜻한다.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사랑은 인간의 근본적인 욕망이다. 말리놉스키(Malinowski)의 말에 따르자면, 몸과 마음에 많든 적든 고통을 주며 수많은 곤경과 스캔들과 비극을 가져오지만, 간혹 삶을 밝히고 마음을 넓히며 기쁨이 흘러 넘치게 하기에 인간은 스스럼없이 열정적인 사랑에 몸을 맡긴다. 그만큼 인간 존재의 형질을 좌우하는 게 이성간의 사랑이다. 따라서 인간의 삶을 특별한 방식으로 얘기하는 소설 또한 그 태동의 순간부터 이 문제를 중요한 질료로 삼았고, 이런 사정은 지금에 와서도 마찬가지다. 진부할 대로 진부한, 그래서 이제는 더 이상 새로운 얘깃거리가 없을 성 싶은데도, 그것은 허다한 작가들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변주되면서 소설의 영원한 주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까만꽃」처럼 남녀간의 사랑을 전면에 내세운 소설의 경우 통속적이라는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인간의 감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측면을 주로 허구화하는 연애담의 속성으로 인해 감정의 방만한 표출이나 성적인 방종의 현시로 추락할 위
....
독후감,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