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왕릉비는변조되었는가

1. 광개토왕릉비는변조되었는가.hwp
2. 광개토왕릉비는변조되었는가.pdf
광개토왕릉비는변조되었는가
광개토왕릉비는 변조되었는가

1972년 10월, 일본 동경에서 [광개토왕릉비의 연구]라는 한 권의 책이 출판되었다. 그러나 출판되자마자 한국 학계와 언론은 발칵 뒤집혀졌고, 일본 학계도 큰 충격을 받았다. 신문지상에는 연일 이 책을 둘러싼 글이 발표되고, 곳곳이 세미나가 열리고, 관계 논문과 책이 쏟아져 나왔다. 재일교포 사학자 이진희가 쓴 이 책은 “일본 육군참모본부가 광개토왕릉비를 변조하였다”는 폭탄선언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1.비문 변조설의 내용
1880년 가을, 일본 육군 참모본부는 포병 중위 사쿠오에게 스파이 임무를 맡겨 중국에 파견하였다. 그는 북경에서 중국어를 배운 뒤 신분을 감추고 만주일대를 누비다가, 1883년 4~7월경 광개토왕릉비가 있는 통구(通溝)로 들어갔다. 우연히 능비를 본 사쿠오는 이를 직접 해독한 뒤, 그 이용가치가 큰 것을 알고는 현지인을 조수로 고용하여 탁본을 만들었다. 이때 그는 일본에 유리하도록 이른바 신묘년조 기사의 ‘來渡海’ 등 25자를 변조하였다.
1884년, 스파이 사쿠오는 131장이나 되는 능비 탁본을 가지고 일본으로 돌아왔다. 수년간 비밀리에 해독작업의 결과는 국수주의 단체의 기관지인 [회여록(會餘錄)] 제5집에 발표되었다.(1888) 이 사이 참모본부는 여러 차례 스파이를 파견하여 능비를 조사하였으며, 1899년 이전 어느 해에 사쿠오의 비문 변조를 은폐하려고 석회를 칠하였다는 것이다.
....
독후감,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