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육의 현상과 국제적 비교 우위와 열세 및 그리고 그러한 원인 진단에 더 하여 향후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하여 인력양성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청되고 있다. 즉, 기존의 단순히 지식을 알고 있는 것으로 충족되는 사회에서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확산, 보급하기 위한 새로운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방향을 설정한다.
첫째, 초 중 고등학교, 대학 및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서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한 창의력, 정보능력, 기초기능, 의사소통 능력 등과 같은 기본능력을 중점적으로 신장시킨다. 특히 지식 정보를 생성 가공 활용하는 교육에 역점을 두고 창의성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내용, 방법 및 입시제도를 포함한 평가방법을 쇄신하며,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육여건을 개선한다.
둘째, 지금까지의 공급자 중심 교육체제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필요를 반영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수요자 중심 교육체제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교육기관 유형 및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학습자의 교육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의 선택 폭을 확대한다. 또한 교육기관 운영전반(교육과정, 교육방법)에도 수요자의 참여를 확대하도록 한다. 그리고 교육정책 및 교육기관 운영상의 각종 규제를 대폭 완화 하여 교육기관간 경쟁을 유도한다.
셋째, 학교중심 교육체제에서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취학전 교육부터 학교교육을 거쳐 성인교육으로 이어지는 실질적인 평생교육체제를 확립한다. 이를 위해 학교교육 이외의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확대 제공되어야 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와 재정투자가 확대되어야 한다. 특히 직장인 및 성인을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한 유형으로 설치 운영한다. 그리고 이러한 평생학습체제가 조기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평생학습과 취업을 연계시켜 취업가능성을 제고하고 사회전반의 평생학습에 관한 인식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