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불평등

1. 교육과 불평등.hwp
2. 교육과 불평등.pdf
교육과 불평등
교육과 불평등

금세기 중반부터 줄기차게 교육사회학에서 관심을 불러 일으킨 교육의 기회균등 문제는 연구자의 학문적 배경과 관점에 따라 교육격차, 불균등, 불평등 등과 같은 의미로 기 개념과 접근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로 지칭되어 왔다.
교육기회균등은 자유와 평등을 표방하는 민주주의 국가에의 기본 명제이다. 이는 성별, 인종, 신앙, 정치성, 계층, 경제적 조건 등에서 차병되지 않고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잇는 권리를 균등하게 누리도록 보장하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헌법과 세계인권선언에 제시된 의미는 여러 조건에 의하지 않고 오직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으므로 우리는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음미해 보아야 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교육불평등 또는 교육격차의 문제와 이에 대칭적으로 교육기회균등의 의미와 시대적 변화과정 그리고 교육평등관의 유형을 개과하고, 다음으로는 교육격차를 보는 시각과 그 인과론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학교교육 불평등 문제를 밝혀봄과 동시에 교육평등화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1. 교육물평등의 문제

교육은 정의롭고 평등한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학자들에 따른 평등의 개념을 살펴보면 Komisar와 Combs에 의하면 평등의 개념은 同一性(sameness)과 適合性(fittingness)의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두 사물이 같다고 말하는 것은 그것들이 동일하다. 혹은 그것들이 적합하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평등이 동일성을 의미할 때 그것은 일반적으로 記述的(descriptive) 용어이다. 평등이 적합성을 의미할 때 그것은 說明的(ascriptive)이다.
Komisar와 Combs의 이론에 따라 동일성과 적합성에 입각한 평등의 개념을 정의해 보고자 한다.
첫째, 同一性으로서의 平等(equality as sameness)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