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제학의 이해

1. 교육경제학의 이해.hwp
2. 교육경제학의 이해.pdf
교육경제학의 이해
교육경제학의 이해

우리나라에서 교육경제학이라는 학문은 1980년대 초까지 대단히 낯선 학문이었다. 교육경제학이 가장 발달되어 있다는 미국에서조차도 1950년대 후반에 비로소 “인적자본”의 개념과 “교육의 경제적 가치평가”의 개념으로 교육경제학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1.교육경제학의 정의

벤슨(C.S. Benson)은 교육경제학을 “교육과 관련된 자료에 대한 경제학적인 분석”으로 규정하고 있다.
콘(E. Cohn)은 “교육경제학은 현 사회 및 미래사회의 다양한 사람과 집단들이 화폐의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형식교육에 의한 다양한 유형의 훈련과 지식, 기술, 성격 등을 개발하고 이를 분배하기 위해 희소한 생산적 자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블라우(M. Blaug)는 교육경제학을 분리된 탐구 분야로 보지 않고 노동경제학, 재정경제학, 후생경제학, 경제성장론, 경제발전론 속에서 교육이 어떤 형태로든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때에 그것을 교육경제학으로 보고 있다. 그는 경제학자의 관심영역 가운데 교육의 문제와 관련된 부분이 있으면 그것이 바로 교육경제학의 학문영역이 되며 이러한 분야를 연구하는 것이 교육경제학이라고 보았다.
이상의 생각들을 정리해 보면 교육경제학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즉 “교육재화의 생산과 배분의 문제에서의 효율성추구”와 이를 통해서 “교육의 경제적 가치를 확인”하는 작업이 그 목표이다. 이를 좀더 광범위하게 보면 “인간의 교육활동에 대한 일체의 경제적 사고 행위”를 교육경제학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육재화와 교육시장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