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재활

1.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재활.hwp
2.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재활.pdf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재활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재활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많은 발전이 있었다. 초기의 사회복지의 형태는 수용위주의 시설이었다. 많은 발전을 이루면서 형태 또한 많이 변화되었고, 수용위주의 시설에서 자립을 돕기 위한 시설로의 발전 또한 그 중의 하나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장애인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는 일이 힘들었다. 또한 장애인은 보호와 관리라는 명분으로 사회적으로 분리되어 차별적 대우를 받아왔으며 결과적으로 스스로 자립하지 못하는 의존적인 존재로 살아올 수밖에 없었으므로 평등생활과 자립을 위한 정책이 수립․시행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이후부터 생활장애인의 권익보호와 생활시설 운영의 새로운 전환을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을 위해 장기적으로 요보호 대상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시설을 양적으로 확대하고 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인 기반과 지원책이 마련되고 있다.
자립생활이란 스스로 지원 가능한 것과 스스로 신뢰할 수 있는 것, 자신감의 개념으로서 자신의 능력과 관련되어 중요하게 정의하고 있다. 참된 자립이란 장애인 자신에게 내재하고 있는 잠재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스스로의 인생설계, 다양한 사회적 자원을 활용하고 창출하면서 스스로의 판단과 결정에 대한 주체적인 삶, 그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을 말한다. 또한 경제적인 자립과 자기실현을 위한 삶을 자립의 성취라 할 수 있으며, 자립의 구체적인 형태는 완전한 사회참가로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장애인 또한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조정하고 관리하고 자신들이 영위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릴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이 영위하기 위한 필요한 기술과 원조를 제공하는 일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선진국의 자립생활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미국의 자립생활
....
의학, 약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