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가인체에미치는영향

1. 담배가인체에미치는영향.hwp
2. 담배가인체에미치는영향.pdf
담배가인체에미치는영향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서 론
담배를 피워보지 않은 저로서는 담배를 왜 피우는지, 왜 끊지 못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집안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없었으므로 자연히 담배를 피우고자 하는 호기심조차 없었습니다. 또, 그런 호기심을 가질만한 시기에는 이미 담배가 미칠 수 있는 좋지 않은 영향에 대해 습득한 상태여서 주위의 권유()에도 피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요즘의 중고생들의 흡연 문제를 메스컴을 통해 들을 때면 나만 피우지 않아서 될 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 간접흡연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보도도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하에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저는 이번 기회에 좀 더 자세히 공부하고자 하였습니다. 담배는 어떻게 유래되었으며, 담배의 성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그 성분들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 들이 있는지, 금연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며, 금연을 하면 어떠한 좋은점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였습니다.

■ 담배의 유래
담배는 서기 5~7C 남미 유카탄 반도 마야족 신전 석벽의 담배 피우는 신관의 조각으로 보아 그 이전에 흡연문화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데, 유럽에 담배가 전래된 것은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인 1492년 이후이고, 우리나라에는 광해군 시절인 1610년 일본에서 들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조선실록에는 지금부터 약 400년 전인 임진왜란 때 왜인들에 의해 담배가 들어왔다는 기록이 있다. 이때 들어온 담배는 성호사설에 보면 주로 양반계급인 고관대작과 부유층의 기호물로서 환대받았으며 더 나아가 만병통치약으로까지 인식되어 필수품으로 대접받았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천민과 어린 사람들은 양반이나 윗사람 앞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못하도록 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
의학, 약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