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컴퓨터 통신을 통한 인간관계
N세대-네트워크 세대(net generation)
인터넷을 통한 대인관계- 관계의 형성과 지속에 있어서 인터넷을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관계의 주요 매개체
2. 사용 실태 (설문조사)
-청소년들의 약 90% 정도가 컴퓨터를 소유
-일주일 평균 인터넷과 게임시간은 10시간 이하
-컴퓨터 속에서의 친구 수는 가장 많은 27%의 청소년들이 5명 이상의 친구 가지고 있음.
3. 청소년의 사이버 인간관계 특성
-다양한 정체성으로 표현, 자신의 모습들이 각기 독립적으로 다른 개체와 만나는 현상을 경험
-자신에게 스스로의 모습을 바꿀 수 있는 자유와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함
-사이버 공간 속에서의 교류를 통해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새로운 정체성은 가변적이면서 구체적인 모습
아바타. 리플. 미니홈피
*기존의 인간관계와 다른 점
사람들 간의 또는 사람과 대상들 간의 이미지와 이 이미지들이 만드는 관계망 속에서 새로운 총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4. 문제인식
-자아개념의 형성과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맺는데 결정적 역할 혼란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배워 사회적 역할이나 규칙 및 타인에 대한 이해 부족
-인터넷에 중독 되면 등교 거부나 결석이 잦아지고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가족과의 대화량이 점점 줄어들게 되고, 가족 단위의 외식이나 여행에 자주 참여 하지 않는 등 대인관계의 기피 현상을 보인다.
5. 해결방안
- 컴퓨터(통신, 인터넷) 활용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 및 상담이 필요
-정보획득을 돕기 위한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자료들을 개발하여 보급할 필요
- 부모님의 컴퓨터(통신, 인터넷) 사용 또한 강화되어야 한다.
-컴퓨터(통신,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편견이 해소되어야 한다.
-청소년대상의 컴퓨터(통신, 인터넷)를 활용한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의 개발이다.
공학윤리 - 사이버윤리에 관해서 사이버윤리
1. 사이버 윤리의 개념
사이버 윤리의 개념
[사이버 공간을 바라보는 관점]
사이버 공간
현실 공간
현실공간
사이버공간
사이버공간에서 제기되는
모든 논제들은 기본적으로
현실공간에 근거한 개인들..
청소년환경,사이버공간,사이버문화,온라인문화, Prapuchino
INDEX
01 사이버 공간의 개념 및 특성
02 사이버 공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03 사이버 공간을 둘러싼 쟁점
04 사이버 공간에서 형성 된 청소년 문화의 흐름
01 사이버공간의
개념 및 특성
컴퓨..
유비 쿼터스시대의 新인간관계 유비쿼터스 시대 도래로 인한 인간관계의 변화상
1. 사이버 노마드
유비쿼터스란 ‘도처에 있다’는 편재성(遍在性)을 뜻하는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수단을 사용하든 정보통신기능을 이용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