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대혁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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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화대혁명에 관하여
Ⅰ.문화대혁명의 발단 배경
1.‘해단파관’ 비판
국민경제의 조정기에 들어와 다시 좌경노선이 등장하면서 지식인의 의식에 대하여 정치적으로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강청․강생등은 다른 속셈을 품고 조직적으로 오함의 신편 역사극 「해단파관」을 비판하여 문화대혁명의 서막을 올렸다.
2.삼가촌 비판
오함에 대한 비판은 그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삼가촌 비판으로 비화되었다. 삼가촌이란 「전선」, 「북경일보」에 수필을 연재하던 「연산야화」, 「삼가촌찰기」란에서 비롯된 것으로 오함등이 필자였다. 이들이 연재한 전선이나 북경만보는 중국공산당 북경시위원회의 기관지였다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팽지, 육정일, 주양 및 유소기와도 깊은 연관이 있다는 점이 중요했다.
결과적으로 상해의 일간지인 해방일보와 문회보가 북경의 권위있는 지식인들을 비판하고 나선 것은 장차 문화대혁명의 중심지가 북경으로 비화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리고 삼가촌그룹을 지칭하여 계획적이며 조직화된 반모집단의 대변자들이라고 공격한 것은 정풍운동이 문화 예술인이나 학자에게 국한되지 않고 중공 당 북경시위원회를 비롯한 당내의 당권파들에게까지 파급될 가능성을 예견케 해주었다.
3.「2월 요강」의 발표와 폐지
요문원의 글과 해서파관에 관한 비판은 문예계와 사회계를 비롯하여 학술계에 큰 파문을 몰고 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요문원의 글을 지지하는가 하면, 또한 반박하는 글도 발표되었다. 해서파관을 둘러싸고 당중앙의 내부의견도 달라 토론과 비판가운데 혼란이 일어났다.
4.부대문예공작좌담회기요
1963년에 모택동이 연극계를 가리켜 재왕장상이나 재주있는 가인들만 노래한다고 비판한 다음부터 연극계는 격열한 계급투쟁이 일어났다. 그리하여 많은 연극 종사자들이 시골이나 공장, 또는 무대를 쫓겨나 실제 생활을 체험하고 현대 생활을 소재로 한 신극본을 창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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