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성적 장애
인간의 성적 행동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기 때문에(Stoller, 1985), 성적 장애 역시 매우 다양하다. 심리성적 장애에는 장애의 주요인이 심리적인 것에 기인해서 발생하는 증후군을 포함하는데 성 정체감 장애, 변태성욕, 심리적 성기능 부전이 포함된다. 이러한 성적 장애가 단지 신체 기관의 이상 때문에 일어난다면 비록 심리적 문제가 있다고 하여도 심리성적 장애로 진단되지는 않는다.
성 정체감 장애는 실제 신체적인 성기관과 성 정체감이 불일치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성인의 경우 정신분열병이나 유전적인 장애로 인한 것이 아닌데도 실제 자신의 신체적 성과 성 정체감 간의 불일치가 2년 이상 계속되고 본인이 생식기의 구조를 바꾸기 원하거나 다른 성으로 살기를 원한다면 성전환장애라고 부른다. 아동의 경우에는 이런 경우 성 정체감 장애나 비정형적 성 정체감 장애라고 진단내린다.
변태성욕은 특정한 물건이나 상황에 의한 성적 충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호간의 사랑을 바탕으로 하는 성생활 능력을 저해하는 경우이다. 좀 더 정확한 진단은 성적 충동을 일으키는 자극의 성질에 따라 내려지며 복장도착증, 소아기호증, 관음증, 성적 가학증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성적 장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성욕의 억제와 성적 반응 순환주기를 방해하는 심리생리적 변화이다. 성적반응 순환주기를 이루는 성적 욕망, 흥분, 성적 쾌감의 절정, 해소의 어느 한 단계나 그 이상의 단계에서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그 외의 성적 장애로 분류되는 장애로는 동성애와 달리 분류할 수 없는 성적 장애가 포함된다. 동성애란 내면으로는 이성에 대한 성적 흥분을 갖거나 증진시키고 싶은 욕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면적으로는 동성애 관계를 지속하고 있어 커다란 심리적 고통을 지속적으로 느끼고 있는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