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_최초의_국가_형태와_도시_국가의_정치적_발전

1. 유럽_최초의_국가_형태와_도시_국가의_.hwp
2. 유럽_최초의_국가_형태와_도시_국가의_.pdf
유럽_최초의_국가_형태와_도시_국가의_정치적_발전
1. 유럽 최초의 국가 형태

기원전 800년경에 씨족집단 또는 부족집단에 기반을 둔 촌락 공동체들은 더 큰 정치적 단위로 바뀌어 가기 시작했다. 교역이 늘어나고 방위의 필요성이 증대하자 도시들이 시장과 방어요새를 공동체 전체의 정부 소재지로 삼아 성장했다. 그 결과 도시 국가가 등장했는데, 그것은 그리스인이 발전시킨 가장 널리 알려진 정치 ․사회적 단위였다.

그리스의 도시 국가들의 문화적 발전이 매우 다양했다. 흔히 상고 시대라고 불리는 기원전 800년에서 500년까지는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코린토스와 아르고스가 문학과 예술의 발전을 주도했다. 7세기에는 스파르타가 다른 도시들보다 앞서 발전했다. 특히 탁월했던 곳은 소아시아 해안과 에게 해의 섬들에 위치했던 그리스어 사용 도시들이었다. 그 도시들 중 선두 주자는 밀레토스로서 그곳에서는 일찍이 기원전 6세기에 철학과 과학이 활짝 꽃피었다. 아테네는 그보다 적어도 100년 가량 뒤떨어져 있었다.

2. 도시 국가의 정치적 발전

도시국가들은 대개 왕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기원전 8세기를 거치는 동안에 왕정은 과두정으로 변화했다. 그로부터 약 100년이 지난 뒤에 대부분의 과두정은 참주 tyrannos에 의해 전복되었다. 기원전 6세기와 5세기에는 민주정이 수립되거나 또는 일부의 경우 금권정치timocracy 가 행해졌다.

정치 발전의 원인은 우선 토지 재산이 집중되면서 일어났다. 대토지 소유자들이 더욱 큰 경제력을 갖게 되자, 그들은 왕으로부터 권력을 빼앗기로 작정하고는 그 권력을 자신들이 지배권을 행사했던 귀족 회의에 넘겨 버렸다. 마침내 그들은 왕정을 완전히 폐지하고 말았다. 그후 급격한 경제 변화와 정치 혼란이 뒤따르게 되었다.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