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_역사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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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와 계몽주의의 역설
- 문학적 담론의 이중성 -

들어가며
Ⅰ 서론
Ⅱ 본론
1. 구실로서의 여성
2. 교화대상으로서의 여성
3. 환상속의 여성
4. 세명의 저자, 세가지의 증언
5. 문학과 신체언어 : 춤
Ⅲ 결론

들어가며
‘여성의 역사’ 특히 ‘문학적 담론의 이중성'1)1) ‘일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실제적인 모습말고도 담론이나 표상, 우화와 설교, 과학과 철학의 영역에서도 여성은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모습으로 형상화되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여성에 관한 담론이 이처럼 풍부하고 반복적으로 나타났던 것은 세계의 질서를 바로잡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었다. 즉 여성을 억누르고 거의 노골적으로 여성의 존재를 일종의 부재로 만들려는 아니면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같은 협소한 영역 안에 가두어 두려는 욕망에 지배받고 있었다. 즉 여성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었던 것이 아니라 여성을 발명했으며, 남성의 시선을 통해 여성을 정의했기 때문에 여성의 실체를 박탈해 버리고 말았다. -여성의 역사 3(상) p.27~28-
부분을 처음 접하게 되었을때 너무도 당황스러웠다. 문학은 커녕 세계사적 기본배경지식이 전무한 나로서는 더더욱 그러했다. 이 글을 이해하려는 여러차례의 시도 끝에 내 자신이 이 글을 이해하기 힘들어했던 중요한 원인을 찾아낼 수 있었는데(그렇다고 착각하고 있는것인지는 모르지만), 바로 ‘시대착오적 사고방식’때문이였던 것 같다. 근대초기(16세기에서 18세기)의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현재의 여성에 대한 (나의) 관념을 전제한 선입관에 사로잡혀 생각하고 있었으니 이해할 수 있을 리가 만무했다.(참고로 나는 페미니스트까지는 아니나 남녀평등주의자라고 자부한다.) 아직까지도 이 주제에 대해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 하는 의구심이 들긴하지만 나의 어리석음을 바로잡아줄 학우들과 교수님을 신뢰하며 발표를 시작하고자 한다.

Ⅰ.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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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