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설명 :
현재 한국여성개발원 수석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1962년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1974년 보건학 석사학위, 1984년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연구로는 「농촌 여성 건강실태보사」, 『여성 노인의 복지 지원을 위한 기초실태 조사』, 『여성발전을 저해하는 보건학적 요인 실태』 등이 있다.
국문초록 :
여성은 여성만이 가진 생물학적 특성 즉, 성적 존재로서의 모성기능을 가진 것 때문에 남성 중심적 제도와 규범을 가진 사회에서 살아가는 동안 많은 불건강을 경험한다. 그리고 여성의 건강문제는 자신의 생애주기와 다음 세대의 건강문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생애주기별로 검토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세계여성건강위원회(1994. 8. 카이로 회의)는 여성의 영양, 생식건강, 그리고 여성에 대한 폭력, 노령화, 생활형태 및 노동환경이 만들어내는 건강문제들이 세계적으로 공통된 여성건강문제임을 천명하였다. 우리나라도 예외 일 수 없다. 이들 건강문제에 대한 세계적 상황을 소개하면서 우리나라 여성의 실태를 점검해 보았다. 이 글을 통해 여성건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여성발전이 단순한 평등교육, 평등고용으로만 성취될 수는 없다. 여성의 건강을 지원하는 보건복지정책의 개성이 없는 한 허상에 불과함을 확신할 수 있다. 특히 모성건강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 여성에게 추가된 모성기능에 대한 사회적 지원은 그 사회의 책임이며 여성이 누려야 할 기본권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다양한 건강문제 영역에 관한 우리 여성의 위치를 점검하는 자료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소개한다.
여성건강문제와 현황과 대책
여성건강은 생애주기 이론에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생애의 한 주기에 발생한 여성 건강문제는 후속 되는 본인의 생애주기에, 그리고 자손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