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재의 병력과 개인력 사정
1. 환자의 신상조사
이름, 나이, 성, 인종적, 문화적 배경, 배우자의 상태 직업, 입원비 조달 방법, 또 환자의 가족상황, 환자의 입원했을 때 최초 입원인지 두 번째 입원인지 지적해야 한다.
2. 주요 증상과 현재의 병력
1) 주요 증상
언제나 환자자신의 말로 진술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환자의 가족은 문제를 다르게 볼 수 있지만 면접자에게는 환자 자신이 사건을 파악하는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정신질환자의 개선은 환자의 상황에 대한 전의 지각을 다시 생각해 내는 능력에 의해 부분적으로 측정될 수 있으므로 면접자는 환자의 생활을 관찰 해봄으로써 왜곡된 개념이 어떻게 생겼던가를 알 수 있다.
2) 현재의 병
환자가 알고 있는 범위에 따라 현재의 병력 설명
(1) 환자와의 면접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는 환자의 행동, 자세의 변화, 억양, 얼굴표정, 그리고 이야기되는 여러 주제에 대한 감정적 영향을 주의해서 관찰한다. 이렇게 주의 깊게 들어서 환자에게 자발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여 환자로 하여금 면접자는 그를 하나의 개인으로서 존중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면접자는 환자가 아는 병의 주요한 부분을 이루면 그것이 처음 일어난 것에 대한 자료를 얻고, 징후가 발생된 전후관계가 분명하게 이해되어야 한다.
(2) 보고서 작성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면접에서 얻은 자료로부터 현재의 병의 발달에 대해 명료하고 연속적으로 나타내주는 항목들을 축출해서 구성해야 한다. 환자가 전에도 이러한 어려움을 겪었는지를 기록하고 전에도 일어났었다면 그때의 기록과 성과도 포함되어야 한다. 정신병환자는 현재의 문제를 설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보제공자를 분명히 밝혀야 하고 문제를 그 자신의 말로 재생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