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북한의 대외 관계의 변화
북한의 미래를 전망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일들을 기초로 처정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80년대 후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북한의 대외관계를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자.
1. 80년 - 84년
80년 초기에는 중국에서 등소평의 집권이 이루어지고 있을 때이다. 북한은 이에 80년 초 중국으로부터 김정일의 권력 세습이 인정되기를 희망했고, 중국은 이를 인정했다. 그러나 중국이 실용주의 노선과 대외 개방정책을 펴고 미국, 일본,중국,남한과 관계를 맺자 이에 반발한다. 그래서 소련과 다시 협력을 맺고 미국을 배척한다. 소련도 북한과 공조를 이루어 미-중-일에 대항하려 한다.
한편 북한은 미국을 배척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미와 관계를 수립할 용의가 있다는 신호를 보냈다. 일본과도 비공식적으로 교류를 이루어가려고 노력한다. 제 3세계 국가들과도 긴밀하게 교류한다.
2. 84 - 88년
84년 북한이 도발한 랑군 사태가 터지자 북한은 대외적으로 상당히 피해를 입었다. 남한과 미국등 서방 세계와의 관계도 악화되고 중국도 이에 상당히 불만을 표시했다. 뿐만 아니라 제 3세계와의 관계도 악화되었다.
이후로 북한은 평화 공세를 취하기 시작하여 남한과 남북대화를 진행시켜 적십자회담등이 열린 바 있다. 그리고 이 때부터 북한은 나빠진 경제사정을 위하여 대외 무역 강화를 그 활로로 삼고 합영법, 중국과의 교류확대등을 추진하였다.
3. 88년 - 92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