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1. 들어가기 전
2. 이단자들
3. 여성의 바람직한 결혼
4. 농노의 결혼
5. 사생활로서의 가족
6. 마지막으로
들어가기 전
중세시기를 논함에 있어서 교회의 역할을 떼어 놓고는 아무것도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결혼과 가족의 생성에 있어서 교회는 끊임없는 개입을 통하여 영향력을 확대코자 했다. 중세초기에는 교회의 역할이 그다지 주도적이지 못했으나 13~14세기에 이르게 되면 교회는 혼배 성사를 종교적인 현상으로 만들게 된다. 교회가 이전에는 단순히 남성과 여성의 혼인에 있어서 혼인의 증인 역할을 맡았던 데 비해서 이제는 결혼의 축복과 다산과 정절을 보장해주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중세시기 교회 세력 하에서의 이단자, 성직자, 여성들의 결혼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생활상을 개략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결혼은 혐오스러운 것 - 이단자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1020년대 그러니까 기사 계급에서 결혼 관습의 변화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던 바로 그 무렵에, 교회의 지도자들이 이단이라고 부르는 운동들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수난의 1000주년이 지나옴에 따라 격앙된 종교적 불안의 거친 파도 가운데서 회개와 정화에 대한 호소가 도처에 들려왔고, 도처에서 세속을 포기하는 신심회(信心會, confrerie)들이 결성되었으며, 그중 몇몇은 이단 혐의를 받았다.
....
사회학에서의 계급, 계층, 불평 및 사회 이동 개념 사회학에서의 계급, 계층, 불평 및 사회 이동 개념
1. 들어가며
계층은 재산이나 소유와 관련지어 이해되지만, 다른 속성들, 즉 성이나 연력, 종교적 신념, 군대계급 등에 기초한 것일 수도 있다. 계층을 간략하..
경북북부지방계급주의시에서의유가적담론구성체에대한연구 경북 북부지방의 계급주의 시에 나타난 유가적 담론구성체에 대한 연구*
Ⅰ. 문제 제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북 북부 지방 시인의 계급주의 시에 나타난 유가적 담론구성체1)1) 담론구성체는 미셀푸코에서 라클라우..
조선건국과 사대부 1. 성리학의 수용과 사대부계층의 형성
士大夫란 본래 조정의 벼슬아치를 총칭하는 말로서 중국 고대부터 쓰여온 것인데 宋代 이후로는 벼슬아치를 포함하여 지배층 전반을 가리키는 뜻으로 바뀌었다. 우리 나라..
마르크스주의 국가관 마르크스주의 국가관
마르크스 자신은 국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려고 시도하지는 않았지만 국가는 마르크스주의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그에게 있어서 국가는 생산수단의 소유와 통제로 인한 지배..
[사회학] 우리나라 사회계층의 특징과 사회불평등 문제의 해결방안 우리나라 사회계층의 특징과 사회불평등 문제의 해결방안
Ⅰ. 사회불평등과 계층
한 조사에 따르면, 아직도 우리나라 직장들 중 절반 이상은 학연, 지연이 승진 좌우한다 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사실 예..
사회주의 여권론으로 보는 여성문제 사회주의 여권론으로 보는 여성문제
* 사회주의 여권론
사회주의 여권론(Socialist Feminism)에서는 성의 특성이 어떻게 사회 ․ 경제
및 정치적 범주 내에서 발달되고 지속되어 왔는지를 설명한다. 이들은 기..
북한 헌법 Ⅰ. 북한의 헌법
1. 법의 성격
(1) 사회주의 법원리 + 북한사회특유의 법원리
-북한법에는 사회주의가 일반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법원리와 북한 특유의 법원리가 공존하고 있다.
-사회주의는 사적유물론에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