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핵문제]북핵문제와6자회담

1. [북한핵문제]북핵문제와6자회담.hwp
2. [북한핵문제]북핵문제와6자회담.pdf
[북한핵문제]북핵문제와6자회담
Ⅰ. 서 론
북한의 핵문제는 지금 한국을 비롯한 미국과 일본 등 이해관계 당사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관심의 초점이 되어 있다. 핵보유선언을 한 지금 북핵문제는 더 이상 미국과 북한의 문제만으로 볼 수 없게 되었다.
문제의 북핵 파문은 당사자인 북한과 미국의 각자의 전략적 목표에 따라 상이하게 전개되고 있다. 북한은 미국과의 관계개선을 통한 외부의 물리적 위협을 제거하고 경제적 이익을 확보하여 체제를 유지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현재 일방적으로 조약들을 무시하고 북핵을 전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Ⅱ. 북한 핵문제의 대두
북한 핵문제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은 1989년 9월 프랑스의 상업위성SPOT2호가 영변 핵시설 사진을 공개한 시점부터다. 핵무기 개발을 위한 북한의 노력이 시작된 이래 그것이 ‘문제’가 시작한 것도 사실상 그때부터였다. 그러나 북학문제는 그보다 훨씬 오래전인 1956년부터 시작되었다. 1956년 3월 소련과 북한 간에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협정’이 체결되었다. 이 협정에 따라 그해 6월 영변에 소형 실험용 원자로가 건설 되었다 그와 동시에 북한 핵전문가들이 소련의 각종 핵 연구소에 파견되어 교육을 받았다. 그 후 북한은 건설과 운용 과정을 통해 핵물리학에 관한 많은 독자적 지식을 습득하였고 , 결국 2002년 10월 초 제임스 켈 리가 평양을 방문했을 때, 핵무기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음을 시인했다. 현재 일부는 북한이 핵무기를 1~15개까지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북한에 있어 대량살상무기는 중요한 체제유지 수단이다. 즉, 외부 압력을 뿌리치는 수단으로서, 내부통치를 위한 권위의 상징으로서, 또는 외화 가득 수단으로서 가치가 높기 때문에 북한이 현 체제를 고수하는 한 언제든 비밀리에 핵개발을 재개할 가능성이 남게 된다.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