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 : 성(性)은 본래 모든 동물의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
생리적 입장 : 종족보존본능으로만 본다면 동물적 본능 차원으로 치우치기 쉽다.
이렇게 성의 문제를 단지 욕구충족의 본능적 견지에서만 생각한다면 성의 문란과 난잡함이 초래되어 여러가지 사회악 즉 퇴폐, 성병 ,악성 유전, 출산 능력의 상실, 지능 저하 등 헤아릴 수 없는 불행이 초래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이 요구되며, 성의 순결을 논하게 되는 것이다.
2. 순결의 개념과 유래
영어에서 순결은 Chastity라고 하기도 하고 Virginity라고도 한다. 처녀성이라고도 번역되는 이 virginity는 젊은 여성이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되었고, 순결(純潔)의 개념은 본래 혼전 성행위의 금지와 일부일처제의 건전한 결혼생활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랜 역사와 함께 이어져 내려온 가치관이며 대부분의 사회에서 이상으로 삼고 있으며, 결혼생활과 가정생활의 행복에 대한 선행조건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오랫동안 유교권이었던 우리나라에서 순결은 여성에게 절대적 의무인 정절이였다.
3. 문제제기.
우리는 오늘 이러한 성과 순결의 개념이 정립된 바탕위에서 혼전성관계에 관해 토론해야겠습니다. 결혼전의 성행위(혼전성관계)는 대개 잘못된 이성교제에서 일어나기 쉽습니다. 또 잘못된 이성교제에서 생긴 혼전성관계가 더 발전하여 성체험에서 오는 정서적 이상, 혼전 임신, 성병의 감염, 그리고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으로 문제가 꼬리를 물고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것을 감안하면 순결문제는 도덕적, 심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서도 중대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아무리 현대 사회가 남.녀 이성교제의 자유를 허용하고, 또 나라마다 어느 정도의 성적표현을 받아드리고 있다해도 그 밑바탕에는 순결이라는 개념이 강하게 깔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