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과 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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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과 목회

영성과 현대목회

과목 : 목회 신학
교수 :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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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현대 목회의 문화적 / 종교적 상황
한국교회의 영성을 흔히 금욕주의와 신비주의 영성으로 말한다. 그러나 금욕과 고행만을 강조하는 영성은 참 영성이라 말할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성은 삶의 현장을 실천의 장으로 삼았다. 즉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삶을 사셨다. 그것은 현장의 사회성과 현대성이 함께 하는 삶의 자리였다. 넬슨 타이어는 이점에 대해서 현대목회의 영성이 현대성과 문화적인 범주를 내포해야 된다고 말한다.
저자는 현대목회의 영성이 단순히 내적 감정의 문제일뿐 아니라 인간이 경험하고 행동하는 통합성을 가진다고 말한다. 영성은 인간과 절대 타자와의 관계, 그리고 인간과 인간의 관계, 몸으로 경험하는 체험, 신비, 황홀감, 심미감 모두를 통합한다. 영성과 목회의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문화적 상황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충분히 우리에게 납득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들이 있다.
첫째 현대성으로 알려진 문화적 현상이다. 현대과학, 기술, 다양한 노동력, 세속화, 그리고 초월성의 상실에서 비롯된 영향력의 집합이라고 특징 지울 수 있다.
현대 과학의 태동과 세속화에 의한 초월성의 상실은 하나님의 실재를 아는 방법으로서의 내적 경험을 상실하였다. 이것은 내면성의 상실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둘째 어떤 사람들은 현대성을 그들의 신앙적 방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간주하여 멀리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현대과학과 기술이 이룬 업적들에 대해서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인식과 신앙적인 실존에 있어서 이러한 현대 과학의 업적은 별로 가치를 두지 않고 그들의 특수한 전통적 방법으로 깨달은 전통적 신앙을
위해 노력한다.
셋째로 현대 과학의 인식론적인 주장에 그들의 신앙과 실천을 일치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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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