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침례교회

1. 영국의침례교회.hwp
2. 영국의침례교회.pdf
영국의침례교회
영국의 침례교회

영국에서는 17세기 신자들에 의하여 로마 카톨릭적인 영국교회의 교리와 예배의식 및 정치체제를 반대하는 청교도 운동(The Puritan Movement)이 일어났었다. 처음에는 교회내의 카톨릭적 잔재의식에 대한 개혁이 시작되었으나 캠브리지대학 교수인 토마스 카트라이트(Thomas Cartwright,1535~1603)의 영향으로 신학과 교회정치의 개혁으로 승화되었다. 메리1세(Mary Tudor, 1516~1558)의 개신교 탄압, 엘리자베스1세(ElizabethⅠ,1533~1603)의 소극적인 종교정책, 청교도들의 주도에 의하여 서명된 ‘일 천명의 청원서’(Millenary Petition)에 대하여 제임스1세(JamesⅠ,1566~1625)가 소집한 햄턴 궁정회의(Hampton Court Conference)의 결과에 대한 실망 등으로 청교도들은 온건파와 과격파로 나누어졌다. 즉 영국국교회에 헌신하면서 칼빈주의적 방향으로 교회를 개혁하기 원하는 온건파(이후로 청교도로 칭함)와 영국국교회에 대해 그리스도인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반응은 전면적 거부뿐이라고 믿었던 소수의 과격파(이후로 분리주의라 칭함)로 갈라졌다.
이 분리주의자(Separatists)들은 화란에서 영국으로 이민을 온 재침례교도들의 영향을 받았다는 학설도 있다.
1611년(혹은1612)에 영국에서 처음으로 일반침례교회 (General Baptists), 1640년에 특수침례교회 (Particular Baptists)가 정식으로 발족했다. 일반침례교회는 영국의 분리주의자들이 재침례교도들의 영향을 받아 알미니안주의(Arminianism)인 ‘무제한적 속죄론’을 따르는 까닭에 일반침례교회라 칭하였고, 특수침례교회는 신약성서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신자의 침례’와 ‘개교회의 자치권’에 대한 신약성서적 원리를 깨달은 무리들에 의하여 자생된 교회로서 칼빈주의의 ‘제한적 속죄론’을 지지함으로 특수 침례교회라고 부르게 되었다.
....
인문, 어학